네덜란드 주거보조금(주택보조금)이란?


네덜란드 주거보조금이란 높은 임대료에 대한 보상금으로 네덜란드 정부가 저소득층의 거주자에게 제공합니다. 네덜란드 세금 행정부 ‘Belastingdienst’ 에서 수당을 요청할 수 있으며 자격이 된다면 더치인이든 외국인이든 누구나 받을 수 있어 비싼 임대료를 매달 지불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네덜란드 주거보조금(주택보조금)을 받기 위한 조건?


참고글: 네덜란드 주거보조금 (Housing Allowance, Huurtoeslaag) 조건

 

저소득층독립 거주지역(주방, 샤워, 화장실이 있고 현관이 있는 집)에 거주하는 거주자는 거주보조금 수당 자격이 있습니다. 개인 주방, 화장실, 현관 등등이 있어야 한다고는 하지만 공식 학생아파트(소셜 하우징)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으니 아리송하다면 부동산과 계약할 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나이에 따라서 받는 수당과 렌트할 수 있는 렌트비의 최고 액수가 다릅니다.

 

만 18세부터 23세까지는 렌트비가 417.34 유로 이하인 스튜디오 아파트를 찾아야합니다. 학생 거주지가 아닌 이상 사실상 굉장히 어렵다고 보시면 되죠. 반면에 23세 이상은 710.68유로로 조금은 더 넉넉한 편입니다. (그래도 대도시는 쉽지 않습니다.)

저소득층이라는 것은 수입과 보유 잔액으로 증명하는데, 매년 수입이 22.200유로 이하이며 계좌에 25.000유로 이하를 보유하고 있어야합니다.

 

참고로 조건이 되어 주거보조금을 받고 있었는데 렌트비가 올라 제한을 넘었더라도 그 전에 받았던 보조금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acquired right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수입이 기준치보다 많아졌다면 받을 수 없으며 수입이 변경되었다면 즉시 홈페이지에서 변경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갚아야 할 수 있어요!)

 

 

 

네덜란드 주거보조금(주택보조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주거보조금은 해당 집의 렌트비와 서비스비에 따라서 다릅니다. 이는 Belastingdienst 홈페이지에서 체크해볼 수 있는데,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까봐 번역을 해보았습니다.

 

 

housing-allowance-test.jpg

 

위의 사항들을 입력하시면 매달 얼마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파트너가 있습니까? 라는 질문에서 파트너는 연인이 아니어도 됩니다. 본인 외의 한 명과 함께 렌트를 같이 할 경우(계약서에 같이 사인한 경우) 경제적인 파트너, 보조금 파트너라고 할 수가 있어 이 때도 보조금을 지금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함께 사는 사람이 보조금 파트너의 대상이 될 수 있는지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크롬 번역을 추천합니다.

 

 

 

네덜란드 주거보조금을 받기 시작하는 날짜


주거보조금은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는데, 받기 시작하는 달은 한 달이 오롯이 시작되는 달부터 입니다. 예를 달어 렌트를 시작한 날짜가 8월 15일이라면, 9월 비용부터 주거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8월-9월 분은 받지 못하는 것이죠. 이렇게 계산된 주거보조금은 매달 20~21일 정도에 계좌로 입금됩니다.

 

 

 

렌트비가 할인되는 건가?


아닙니다. 계약서에 사인한 금액의 렌트비는 그대로 매달 내야합니다. 보조금은 조건이 될 때만 그야말로 보조로 따로 통장에 입금되는 금액입니다.

 

 

 

네덜란드 주거보조금을 신청할 때 필요한 것


  • BSN
    보조금 신청을 위해 BSN소지는 필수입니다. (참고: 네덜란드 BSN에 대한 모든 것)
  • DigiD
    DigiD는 네덜란드 정부 관련 웹사이트들을 이용하기 위한 편리한 Digital Identification 시스템입니다. 주거보조금 신청에 DigiD 보유는 필수입니다. 없다면 www.digid.nl 여기서 발급을 신청하실 수 있으며 신청하시면 가입에 필요한 코드가 우편으로 배달됩니다. 이 코드를 21일 내에 입력하셔야 DigiD가 활성화됩니다. 이렇게 활성화된 DigiD는 핸드폰 앱으로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네덜란드 은행계좌
    네덜란드 은행계좌가 없다면 해외계좌로 입금을 받을 수도 있긴 한데 제출해야 되는 서류가 너무 많고 복잡합니다. 학생이라면 ING에서는 계좌 개설이 무료이니 꼭 개설하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 서류들
    신청은 서류 없이 할 수 있지만 복불복으로 서류 제출을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이 때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이 때 준비할 서류는 우편으로 안내됩니다. (여권 사본, 집 계약서, 학생이라면 입학증명서, 거주증이나 work permit 사본, 시청에서 받은 BSN 서류, 일하고 있는 중이라면 직장 계약서 등)

 

 

보조금 신청하기 과정


HW process2-copy2.jpg

  1. www.toeslagen.nl 으로 이동하여 오른쪽의 ‘Inloggen  >  Mijn toeslagen’을 클릭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DigiD 앱을 통해서 로그인합니다.

 

 

HW process1-copy.jpg

2. Huurtoeslag Aanvragen의 Aanvragen을 클릭합니다.

 

 

HW process3.jpg

3. 번역을 보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합니다. (파트너가 있냐 없냐에 따라 질문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HW process4.jpg

4. Volgende(continue)를 클릭합니다.

 

 

HW process5.jpg

5. 렌트를 시작한 날짜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그 다음 질문들은 파트너가 있는지, 18세 이하의 하우스메이트가 있는지이며 없다면 모두 Nee를 선택합니다. 선택후 Akkoord(agree)를 클릭하세요.

 

 

HW process6.jpg

6. 소득에 관한 사항입니다. 첫번째는 년도, 두번째는 저 박스를 클릭하면 소득 계산을 할 수 있고 계산된 소득을 마지막 란에 입력한 뒤 Akkoord를 누릅니다. 소득은 연단위입니다. 소득이 없다면 0를 입력하면 됩니다.

 

 

HW process7.jpg

7. 다음은 렌트비와 서비스 비용의 자세한 breakdown을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서비스 비용도 40유로정도까지 책정하여 주거보조금에 포함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을 모른다면 부동산이나 집주인에게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전기세, 가스비, 수도세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입력 후 Akkoord를 누릅니다.

 

 

HW process8.jpg

8. IBAN(계좌번호. 카드에 적혀있습니다)과 Op naam van(계좌주 이름)을 입력하고 Akkoord를 누르면 지금까지 입력한 것을 확인하는 창들이 나오고, 이 때 입력한 사항들이 맞으면 계속 갈색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이렇게 진행을 마치면 마지막에 신청이 되었다는 화면이 뜨고 ‘Overzicht opslaan en afdrukken’을 클릭하면 신청 사항들을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Afsluiten’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되며 앞으로 몇 주(상황에 따라서 혹은 몇 달.. ㅠㅠ) 안에 결과 메일이 옵니다.

 

 

서류는 대체 언제 제출하지?


지금까지 과정 중에 서류를 제출하는 과정이 없었는데.. 대체 서류는 언제 제출하나 궁금하시죠. 사실 서류 제출은 복불복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신청 후 몇 주 뒤에 해당 서류를 들고 택스오피스에 방문하라는 우편을 받았습니다. 이 때 물론 약속도 잡아야했죠. 우편에 적혀있는 모든 서류를 프린트하니 한뭉터기가 되더군요..

한 두 세달이 소요되었던 꽤 긴 과정이었지만 심사 후에 그 전 달 보조금까지 다 받을 수 있었습니다. 새로 신청하시려는 분들은 한 세달까지 걸릴 수도 있다는 예상을 하시고 마음 편히 기다리시다 보면 감사하게도 어느 순간부터 계좌가 불어나있을 것입니다. 🙂 걱정마세요.

 

 

이번 글이 네덜란드에서 주거보조금을 신청하려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하는 바람입니다! 출처와 함께 필요한 곳에 자유롭게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