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너무나도 잘하는 더치인들인지라 네덜란드에 거주하더라도 더치어를 한마디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도 기본적인 표현을 알아두면 쉽게 쓸 수 있고, 더치인들도 굉장히 좋아한답니다.

네덜란드에 새로 방문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씩 연습해가시면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참고로 괄호 안에는 영어발음을 적었습니다.



1.반기는 인사표현


Hallo! (Hah low!) : Hello
누구에게나 쓸 수 있는 표현입니다.

Hoi! (Hoy!) : Hi
좀 더 캐쥬얼하고 친근하게 쓸 수 있는 인사표현입니다.

Goedemorgen (Khoo duh More khen) : Good morning
Goedemiddag (Khoo duh midakh) : Good afternoon
Goedenavond (Khoo dun Ah fohnt) : Good evening

시간에 따라 누구에게나 쓸 수 있는 인사표현입니다.




2. 떠날 때 인사표현


Dag (Dakh) : Bye
‘Day’라는 의미인데요, 굿데이!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누구에게나 쓸 수 있는 표현입니다.

Tot ziens (Toht zeens) : See you later
역시 누구에게나 쓸 수 있는 표현이며 한국어로는 또 보자~ 이지만 상점 등을 나갈 때도 쓸 수 있습니다.

Doei! (Dooey) : Bye
캐쥬얼하고 친근한 느낌의 Bye입니다. 보통 친구들한테 많이 쓰지만 일반적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3. 고맙습니다!


Dank u wel (Dahnk oo vel) : Thank you very much (정중하게)
Dank je wel (Dahnk yuh vel) : Thank you very much (정중하지만 살짝 informal)

언제나 쓸 수 있는 당큐벨! 이제 레스토랑이나 상점에서 thank you를 대신해 써보도록 합시다.

Bedankt (Buh Dahnkt) : Thanks
좀 더 informal 한 느낌의 땡큐입니다. 언제나 쓸 수 있습니다.



4. Pardon / Mister / Miss,Mrs


Pardon (Par Dohn) : Pardon, excuse me
Meneer (Muh Near) : Mister
Mevrouw (Muh Frow) : Miss, Mrs

생각보다 많이 들을 수 있는 표현들입니다. 한국말로 하자면 잠시만요, … 지나갈께요. 라고 할 때 도입부에 씁니다.



5. Sorry


Sorry (영어와 똑같은데, o를 좀 길게 하고 r을 좀 더 굴립니다.) : Sorry
설명이 필요없네요! 발음을 어떻게 해야할지 적으니 어렵게 들리지만 그냥 영어로 발음하듯 sorry 하셔도 물론 다 알아듣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