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이 모이면 1인당 7유로에 왕복 기차표를 구매할 수 있는 그룹티켓 (참고: 네덜란드 7유로 그룹티켓 상세 사용법 (2017년 11월~) 에 대해 안내한 적이 있습니다. 네덜란드에서 공부하는 모든 학생들이 알고 있을 정도로 저렴하게 기차를 이용하는데에 큰 도움을 주었는데요. 이 정책이 2018년 1월 8일부터 새로운 정책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새로 바뀌게 될 그룹티켓 정책은 그 전에 이루어졌던 큰 혜택이 다 사라지고 과연 누가 이용할까 싶을 정도만 남았습니다.

 

 

 

NS에게 손해만 컸던 그룹티켓

 

 

NS에 의하면, 그룹티켓 정책이 불법으로 남용된 경우가 많았고 이로 인해 1년에 2.4밀리언 유로의 손해를 봤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사람들을 모아 그룹티켓을 함께 구매하는 것이 편법이라면 편법이겠지만, 차비가 지원되지 않는 유학생들이나 형편이 넉넉치 않은 계층에게 큰 도움이 되었던 정책이었지요. 2만명 가까운 인원이 이용해온 터라 NS에게는 손해만 컸지만 또한 페이스북 그룹들이 법을 어긴 부분은 없어 폐쇄시킬 수도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렇게 고민하다 결국 정책을 아예 바꾸기로 결심한 것 같습니다.

 

 

 

더 비싸지고 까다로워지는 그룹티켓

 

 

전의 그룹티켓이 왕복이었다면, 새로 바뀌는 그룹티켓은 편도입니다. NS에 이하면 이렇게 바뀌는 정책이 좀 더 자유롭게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그룹으로 만들 수 있는 사람 수도 10명에서 7명으로 줄어, 이제 최소 4명~ 최대 7명까지 그룹티켓을 신청할 수 있고, 그 이상일 경우 또 하나의 그룹티켓을 신청해야한다고 합니다. 먼저 가격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 4명: 30유로
  • 5명: 31.50유로
  • 6명: 33유로
  • 7명: 34.50유로

 

이 가격은 10명이 왕복 그룹티켓을 구매한다고 따져보았을 때 126유로로 계산이 되는데요, 이는 70유로였던 이 전 정책에 비하면 너무나 높은 가격임은 사실입니다.

 

 

 

그룹이 같이 이동해야한다

 
그 전의 그룹 티켓으로는 그룹을 통해 티켓을 구매하면 같이 이동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새로 바뀐 정책에 의하면, 그룹 구성원들이 같이 이동해야한다고 합니다. 단, 그룹 메인 개설자 1명은 항상 함께있어야 하지만 같은 열차를 탄다는 가정하에 나머지 인원은 다음 역에서 탄다던지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본인이 그룹티켓 구매 출발역 다음역에 거주 중이라면, 그룹개설자가 타고 있는 열차에 맞추어 그 다음역에 탈 수 있습니다. 타고 나서는 그룹 개설자 근처에 있어야겠죠.

 

 

 

새 그룹티켓의 시간제한

 

 

그 전 그룹티켓은 아침 러시아워 시간만 지나면 하루종일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바뀌는 그룹티켓은 출퇴근시간인 월-금 오전 6시 30분부터 오전 9시,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 30분에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이 시간에는 게이트에서 e-ticket이 아예 읽히지 않을 것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새로 바뀌는 그룹티켓 정책으로 많은 이들의 기차 이용 빈도가 바뀌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앞으로 이전 그룹티켓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저렴하게 기차를 이용하려면 약정상품에 가입하거나, 이벤트 티켓을 구입하는 등 다른 방법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Source: https://forum.ns.nl/acties-en-uitjes-10/groepsretour-wordt-groepsticket-43328

http://www.treinreiziger.nl/ns-groepsticket-vervangt-ns-groepsreto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