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피쉬를 아시나요? 😰

 

 

저도 네덜란드에 오기 전까지는 몰랐지만 오고 나서 하루에 한마리씩은 보았던 벌레가 바로 실버피쉬입니다. 사진을 보기도 징그러워서 완전히 블러처리했는데.. 그래도 형태는 볼 수 있을테니 어떻게 생긴 벌레인지 아실거에요. 개인적으로 바퀴벌레보다는 나은 것 같지만 긴 더듬이가 꽤나 소름돋게 하는 벌레입니다.

바다위에 지어진 나라라고도 할 수 있는 네덜란드라서 그런지 습한 구역을 좋아하는 벌레인 실버피쉬는 밤에 화장실 가려고 불 켰는데 문 앞에 나타나서 놀래키는 것이 다반사인데요, 제 친구의 경우 새로 입주한 집에서 자는데 옆에 기어다니는 실버피쉬가 너무 많아 잡다 잡다 징그럽고 무서워서 다른 친구네 집에 가서 자기도 했다는 군요. ㅠㅠ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백승이라고 하죠. 이번 기회에 실버피쉬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완전 박멸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실버피쉬가 좋아하는 것과 거주하는 곳은?

 

 

이것들을 없애려면 요놈들이 뭘 좋아하는지부터 알아봐야겠죠. 위에 언급했지만 실버피쉬는 습한 곳을 아주 아주 아주 좋아합니다. 그래서 습한 옷장이나, 화장실, 샤워실, 세탁실 등에 자주 출몰하죠. 또한 먼지가 쌓인 책장같은 데도 나타납니다.

자주 등장하는 루트는 벽의 틈입니다. 오래된 건물이 많은 네덜란드에서 벽의 갈라짐과 틈은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바닥과 벽사이에 많죠. 실버피쉬는 그 틈을 통해 우리의 집으로 쳐들어옵니다. 발견한 실버피쉬를 잡으려고 휴지를 집어들었는데 의기양양하게 벽 틈으로 다시 쓰윽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ㅠㅠ

 

 


 

 

실버피쉬 박멸하기 1 – 함정수사

 

 

mouse-trap-cheese-device-trap-633881

 

 

실버피쉬를 박멸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먼저 함정을 만들어 잡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방법은 실버피쉬를 잡을 수는 있지만 이후에 모여든 실버피쉬들을 직접 죽이거나 버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어디서 요놈들이 출몰하는지 알아내기
    실버피쉬는 야행성이라, 낮에는 잘 보이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보이지 않기라도 하면 다행인데…… 요놈들이 흔적을 남기는 것이 문제입니다. 집에 어둡고 습한 구역을 찾아보세요. 그 주위에 후추같은 것들이 떨어져있는 것은 없는지 확인해봅니다. 이는 실버피쉬의 배설물이거든요. 옷에 작은 구멍들이 나있거나 노란끼가 나는 때가 묻어있다면 역시 실버피쉬의 소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벽지나 바닥을 잘 확인해보세요. 유유히 돌아다니는 실버피쉬를 확인하셨다면 이 전쟁은 그나마 더 쉬워집니다. 이제 공격하면 되니까요. 😤
  • 병으로 유인하기
    다먹고 남은 피클 병이나 비슷한 병이 있다면 병 표면에 마스킹 테이프를 돌돌 싸 겉을 가립니다. 그러고나서 자기 전 빵조각 등을 병 안에 넣어두고 실버피쉬가 자주 출몰하는 지역에 놓습니다. 그럼 실버피쉬가 밤새 병을 기어올라 안으로 들어가는데, 병이 미끄러워 밖으로 나오지는 못하고 안에 갇히고 맙니다.
  • 젖은 종이 덫 만들기
    실버피쉬는 젖은 종이를 아주 좋아합니다. 신문지를 돌돌 말아 양 끝을 고무줄로 대충 묶고, 물에 살짝 담가 전체를 젖게 합니다. 그리고 실버피쉬가 자주 출몰하는 지역에 둡니다. 젖은 신문지 말이의 축축하고 좁은 환경은 실버피쉬가 기어들어가 종이를 먹게 하는데 제격이라고 하네요. 다음날 아침 신문지째로 버리거나 불태웁니다. 더이상 실버피쉬가 보이지 않을때까지 매일 밤 반복합니다. 그렇죠. 이 전쟁은 쉽지 않습니다.
  • 바퀴벌레용 함정 사기
    Roach motel이라고 하죠. 집집마다 있던 납작하고 까만, 정사각형 형태의 제품을 실버피쉬 잡는데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끈끈이가 들어간 함정이라면 다 먹힌다고 하니 작은 빵조각들로 유인해서 잡으세요.

 

 

 

 

실버피쉬 박멸하기 2 – 구충제 이용하기

 

 

10160677913_cc3027ac99_z.jpg

 

 

실버피쉬가 싫어하는 것들을 여기 저기 뿌려 퇴치해봅시다.

 

 

  • Diatomaceous earth로 퇴치하기

    Diatomaceous earth는 더치어로 diatomeeënaarde로, 한국어로는 규조토라고 하는 광물 성분입니다. 가든 관리할 때 벌레를 퇴치하기위해 사용되는 친환경 구충제이기도 합니다. 구매는 가든 관련 상품들을 판매하는 더치 쇼핑몰들에서(구글 요망) 250그램에 4유로 정도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파우더 형태의 이 흙 비슷한 것을 어둡고 습한 곳에 뿌립니다. 많이는 필요 없고, sprinkle 정도면 됩니다. 밤에 옷장이나 화장실 등에 뿌려놓고 아침에는 그 옆에 죽어있는 실버피쉬들과 같이 청소기로 쓸어버리세요. 주의할 점은 이 물질이 폐에 안좋다고 알려져있으니 마스크 등을 쓰고 뿌리면 좋습니다.

  • 붕산으로 퇴치하기
    붕산은 영어로 boric acid, 더치어로 boorzuur입니다. 온라인 주문하시거나 약국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붕산도 또한 친환경 퇴치제가 될 수 있는데요, 실버피쉬들과 그 알들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규조토와 같은 방식으로 여기 저기 뿌려놓으셨다가 다음날 아침에 청소기로 쓸어내면 됩니다. 단 집안에 애완동물이 있다면, 그들에게도 독성이니 애완동물이 접근할 수 없는 구역에만 뿌리셔야합니다.
  • Pyrethrin 성분으로 퇴치하기
    피레트린 성분이라고도 하는 살충 성분입니다. 더치어로는 끝에 한 알파벳만 다른 pyrethrine입니다. 구글에 검색하시면 화학 살충제들을 판매하는데, 대부분 이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프레이 형식으로 구입하셔서 벽 틈이나 습하고 실버피쉬가 많이 등장하는 곳에 뿌립니다. 독성이 있으므로 음식 옆이나 애완동물이 다니는 곳에 뿌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레몬이나 라벤더 스프레이로 퇴치하기
    레몬과 라벤더는 실버피쉬 퇴치에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독성이 없어 우리에게나 애완동물에게나 안전하죠. 레몬즙이나 라벤더 오일을 건강식품 상점에서 구입하거나 온라인주문하세요. 물과 섞어 분무기에 넣어 여기저기 뿌리시면 냄새도 좋고 이 구역에는 실버피쉬가 출몰하지 않습니다.

 

 

 

실버피쉬 박멸하기 3 – 더이상 못오게 방지하기

 

 

stop-2660762_1280.jpg

 

이렇게 시간과 공을 들여 드디어 이놈의 실버피쉬를 없애기 시작했다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하게 혼쭐을 내주어 이렇게 평화로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겠죠.

 

 

  • 집이 너무 습하다면 제습기를 이용하기
    너무 습한 곳들은 실버피쉬가 사랑하는 곳들입니다. 너무 습하다면 제습기나 제습 관련 용품, 혹은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을 이용해 습도를 낮추어주세요.
  • 틈을 막아버리기
    하드웨어 관련 용품점이나 액션 (참고:네덜란드의 다이소, 액션 (Action) – 네덜란드 상점탐구) 에 가시면 벽 틈을 메꾸는 용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벽과 바닥 사이, 부엌 등 틈새를 발견했다면 이런 것들을 메꾸세요. 다시는 기어나오지 못하게 말입니다.
  • 음식을 바깥에 내놓지 않기
    과자부스러기 빵부스러기 이런 것들은 실버피쉬의 고급 식사가 될 수 있다는 것…. 밖에 나와있는 음식이 없게끔 지퍼백이나 컨테이너 박스 등에 넣어서 보관합니다. 종이 박스들도 실버피쉬가 아주 좋아하는데요, 바닥에 놓지 말고 높은 곳에 올려두세요. 오래된 옷 같은 것도 주기적으로 체크해서 큰 비닐봉투에 넣어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 자주 청소기로 청소하기
    주기적인 청소기 청소는 먼지와 음식 부스러기 등 실버피쉬 주식을 없애버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카펫에 실버피쉬가 알을 낳았다면 베이킹소다를 뿌려 몇시간 동안 말려둔 후 청소기로 빨아들이세요. 카펫에 알이라니…. 상상도 하기 싫지만 말입니다. ㅠㅠ

 

 

 


 

 

 

실버피쉬는 바퀴벌레처럼 인간에게 해가 되는 벌레는 아닙니다. 고양이나 강아지 등 애완동물에게도 마찬가지죠. 단지 그 모양이 너무 흉물스럽고 징그러우며 책이나 이불, 베게 등에 피해를 끼칠 수 있는 벌레일 뿐입니다.

그러나 실버피쉬가 생활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괴롭게 한다면 온갖 방법을 동원해 없애버려야겠죠. 그러고 싶은 분들께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