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정부는 네덜란드 거주자들에게 여러 종류의 복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 혜택은 정말 놀랍게도 네덜란드에 합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외국인이라도 적용이 되는데요. 임대료, 건강 보험, 육아 및 자녀 양육과 같은 기본적인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도록 저소득층을 지원하게끔 설계되었습니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신청자의 상황에 따라,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일반적인 네덜란드의 복지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의료 보험 보조 (Zortoeslag)

네덜란드 거주자에게 기본적인 네덜란드 현지 건강 보험은 필수입니다. 보험 비용은 보험사마다, 보험의 커버 범위에 따라 다르지만 저소득층에게는 부담스러운 매달 100유로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정부가 일정 금액을 지원해주는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소득의 정도에 따라 주거 비용이 부담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소득이 낮은 사람들은 주거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실업 수당 (WW uikering)

최근 36주 중 26주동안 네덜란드에서 일을 하다 실직을 하게 될 경우 실업 급여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될 수 있습니다.

 


 

  • 육아 보조 혜택

네덜란드에서는 여러 유형의 육아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 그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동 수당 (Kinderbijslag)

아동 수당은 자녀 양육 비용을 충당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2. 아동 복지 (Kindgebonden budget)

아동 복지는 아동복, 음식 등 학교 경비와 같은 비용을 충당하기 위한 것입니다.

3. 보육 수당 (Kinderopvangtoeslag)

직장인인 부모의 경우 보육 비용의 일부를 커버받을 수 있으며 시간 단위로 계산됩니다.

 


 

  • 세금 혜택 

Expat들이 받을 수 있는 두 가지 세금 혜택입니다.

 

1. 일반 세금 공제 (Algemene heffingskorting)

일반적인 세금 공제이며, 소득세에 대한 세금 공제입니다. 자격이 되는 금액은 소득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2. 노동 세금 공제 (Arbeidkorting)

네덜란드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노동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Photo attached above is taken by Alexander Dummer on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