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생활글 중 자전거에 대해서는 특히 많은 글을 적은 것 같은데요. 적어도 적어도 부족할 정도로 네덜란드 생활에 있어서 자전거를 빠뜨리긴 어렵습니다.

문제는 네덜란드에서 거주하신지 얼마 안됐을 경우 자전거가 있을리가 만무한데요. 중고 자전거를 구하는 것은 꽤나 인내심과 지속적인 관심을 요하는 일입니다. 키에 맞는 자전거 매물이 나와야하고, 가격도 괜찮아야 하며 또한 잘 굴러가고 튼튼해야하기 때문이죠.

이번편에서는 그렇게 좋은 자전거를 기다리고 있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자전거를 사려고 마음을 먹었는데 아직 매물이 안나와 못사고 있는 분들을 위한 저렴이 자전거 렌트 서비스들입니다.

 

 

 


자전거가 꼭 필요한가?


기차역 바로 앞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도 네덜란드에서 여기 저기 이동하려면 자전거는 필수입니다. 일단 대중교통이 굉장히 비싸고 종종 돌아가야하며 또 취소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제 자전거 핸들이 한번 고장나 며칠 자전거를 못탄 적이 있는데, 제가 시티 중심에 사는데도 불구하고 정말 정말 막막하더군요 … 밖에 나가기도 싫고 우울할 정도였습니다. ^^;;

한번 자전거를 타게 되면 비가오나 눈이오나 자전거가 제일 편할 정도로 네덜란드는 자전거도로 조성이 굉장히 잘 되어있습니다. 자전거가 차보다, 심지어 사람보다 우선일 정도니까요. 그러므로 자전거가 없어도 생활할 수는 있지만, 자전거가 있으면 삶이 백만배(!) 편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OV-fiets


OV-fiets_recycle_Spoorparade.jpg

 

OV-fiets는 네덜란드 기차역에서 제공하는 자전거 렌탈 서비스입니다. 네덜란드 전국 300개의 역사에서 대여할 수 있으며 단점이 있다면 Personal OV-chipkaart가 있어야 된다는 점이죠. 개인 오비칩카드를 통해 계좌와 연결되어 자동으로 요금이 계산되는 시스템입니다.

  • 장소: 네덜란드 전국 300개 지점, 홈페이지 지점확인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 가격: 24시간에 3.85유로, 그 이후로 72시간까지 대여 가능. 72시간 이후에는 엑스트라 5유로 지불.
  • 장점: 섭스크립션 비용이 없어 언제든 필요할 때 이용가능. 역에 비치되어있어 기차를 타고 내려서 다음 장소로 이동할 때 편리하게 쓰임. 2대까지 이용할 수 있어 동행인이 있을 때 함께 이동 가능.
  • 단점: 매일 이용하기에는 버거운 가격. 개인 오비칩카드가 있어야 함. 같은 장소에 반납해야함.
  • 홈페이지: http://www.ov-fiets.nl/

 

 


Swapfiets


b8de516c7ab871fefe0df45c203ac24f2c1141ac.jpg

 

Swapfiets는 2014년에 설립되어 사업을 빠르게 네덜란드 전역으로 확장하고 있는 자전거 전문 렌탈 회사로, 네덜란드 대도시 전반, 그리고 소도시들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OV-fiets와는 다르게 자전거를 이용한 후에 반납하지 않아도 되며 섭스크립션이 끝날 때까지 계속 쓸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섭스크립션은 한달 단위로 진행되며 이용 중단하기 한달전에 미리 통보해야합니다.

월 단위로 빌릴 수 있어 장기 이용에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며 자전거가 고장났을 때는 무료로 고치거나 아예 자전거를 바꿔줍니다. 그리고 가격이 가장 저렴한 기어 없는 페달브레이크 자전거는 한달에 15유로, 학생인 경우 한달에 12유로에 이용할 수 있어 가격도 착한 편이지요.

 

Screen Shot 2018-11-24 at 14.16.05.png

 

Swapfiets에서는 최근 앱을 출시했는데요, 갑자기 자전거가 고장나거나 했을 때 이 앱으로 가까운 지점을 찾아가서 바로 자전거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참 편리한 시스템이죠?

 

  • 장소: Amsterdam, Arnhem, Breda, Delft, Den Bosch, The Hague, Eindhoven, Enschede, Groningen, Haarlem, Hengelo, Leeuwarden, Leiden, Maastricht, Nijmegen, Rotterdam, Tilburg, Utrecht, Zwolle, (BE ) Leuven, Ghent, Antwerp, (DE) Bremen, Göttingen, Münster 그리고 Oldenburg에서 이용가능.
  • 가격: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페달브레이크 자전거는 월 15유로 (학생 12유로), 기어가 달린 핸드브레이크 자전거는 월 19유로, 전자자전거는 월 72.50유로.
  • 장점: 가격이 자전거를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해서 자전거 구매 전 이용하기에 가장 적합. 지정된 장소에 반납해야하는 걱정은 없어도 되며 자전거가 고장났을 때 항상 무료로 고칠 수 있어서 단기로 네덜란드에 거주하는 익스팻들에게도 좋은 옵션이 될 것.
  • 단점: 한달 단위로 빌리는 것이므로 어쩌다 한 두번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비싼 옵션이 될 수 있다.
  • 홈페이지: https://swapfiets.nl

 

 


암스테르담에 단기간 머문다면


Screen Shot 2018-11-24 at 14.51.27.png

Iamsterdam 홈페이지 자전거 대여 안내 페이지

 

암스테르담은 관광산업이 많이 발달해서 단기간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도 많습니다. 단지 사설이기 때문에 OV-fiets와는 가격차이가 좀 나는 편이죠.

4시간에 6유로, 하루에 9유로부터가 일반적입니다. 대신 기간이 늘어날 수록 저렴해지는 경우(예: Ajax bike는 하루에 9유로인데, 1주일 이상 대여한다면 하루에 4유로로 대폭 할인됩니다.) 가 많고, 암스테르담을 처음 방문하시는 분이라면 도로 이용법이라던지, 자전거 예절이라든지 등의 설명을 들으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Iamsterdam에서 정리해놓은 자전거 렌탈 업체들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지역들


그 외 지역들도 대부분 로컬 자전거 렌탈 서비스하는 곳들이 위치해있습니다. 구글에 지역 이름과 함께 rental bike나 fietsverhuur(bike rental)을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전거가 없는 삶이란 상상할 수 없는 네덜란드, 아직 자전거를 구하지 못해서 트램과 버스를 타고 다니신다면 꽤 합리적인 가격의 자전거 렌트를 생각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Photo source: Ov-fiets — Door User:Willem_90 – Eigen werk, CC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36188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