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 바로 OV칩카드 (OV-chipkaart)입니다. OV칩카드는 한국의 티머니처럼 버스, 트램, 기차, 지하철 어디에서나 쓸 수 있으며, 알버트하인 같은 수퍼에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OV-chipkaart의 종류

 

 

OV-Chipkaart-Anoniem-Beide-Kanten.jpg

 

OV칩카드는 두 종류로 나뉘는데, 왼편이 Anonymous OV-chipkaart, 즉 무기명카드이고, 오른편이 Personal OV-chipkaart, 개인카드입니다.

무기명카드는 기차역에 위치한 기계에서 구매할 수 있고, 개인카드는 인터넷에서 주문이 가능합니다. 둘다 7유로정도인데, 개인카드가 있으면 NS에서 보유한 할인상품들에 가입할 수가 있고, 여행한 기록들을 확인하기도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개인카드는 네덜란드 거주 주소가 있어야하기 때문에 네덜란드에 오는 여행객들이나 온지 얼마 안된 분들은 처음에 무기명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카드 주문처: OV-chipkaart 홈페이지

 

 

 

무기명 OV-Chipkaart 구매처

 

 

IMG_8249.jpg

 

 

윗 사진은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 역입니다. 네덜란드에 오신다면 공항에서 내려 역으로 이동하실텐데, 역에는 항상 저런 노란 기계들이 있으며 영어 선택도 가능합니다.
이 기계에서 무기명카드를 구매/충전하실 수 있는데, 네덜란드 기차는 기본적으로 15유로가 카드에 남아있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으므로 넉넉히 한 50유로 정도를 충전하여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개인카드도 물론 이 기계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Personal OV-chipkaart (개인 OV칩카드)

 

 

개인 OV칩카드는 신청시 본인 사진 제출과 이름, 생년월일, 집 주소 등을 입력하여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 집에 배송된 개인 OV칩카드는 남에게 양도가 불가능하여 본인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네덜란드 현지 은행 계좌가 있어야 하며 이렇게 해서 자동 충전 신청도 가능하고, 깜박잊고 카드를 안찍고 내렸을 시 인터넷으로 클레임을 걸 수 있습니다.

 

 

 

OV-chipkaart 이용시 주의해야할 점

 

 

OV-chipkaart_Amsterdam_Centraal.jpg

 

 

  • 승차와 하차시 꼭 카드를 찍으셔야합니다. 기차나 메트로의 경우 위와 같은 카드 스캔 게이트가 있는데, 없는 경우도 있으니 기계를 찾아서 찍으셔야합니다.

 

 

IMG_0256.JPG

트램은 기계가 이렇게 생겼습니다. 게이트가 없는 지하철에서도 이와 같이 생긴 기계에 스캔하시면 됩니다.

 

  • 65세 이상과 4-11세의 아이들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하차시 카드 찍는 것을 깜빡했다면 소정의 벌금이 계산되어 빠지게 됩니다. 또한 만약 2주 안에 12번 이상 찍는 것을 깜빡했다면, 카드가 정지되어 티켓 오피스에 직접 찾아가야 풀 수 있습니다.
  • 개인 OV칩카드는 5년간 유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