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terklaas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제 주변 더치 친구들은 저번주부터 벌써 선물들을 사러 여기 저기 돌아다녔는데요. 보통 크리스마스(12월 25일)에 선물을 교환하는 한국이나 다른 대부분의 나라들과는 달리 12월 5일에 신터클라스 홀리데이를 즐기는 네덜란드. 네덜란드의 각 가정에서는 대체 신터클라스를 어떻게 보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래 글을 읽으시면 신터클라스 행사가 언제인지, 배경과 의미는 무엇인지 그리고 왜 논란이 되는지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글: 네덜란드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전통, Sinterklaas와 Zwarte Piet네덜란드 각 도시 SinterKlaas가 도착하는 날짜!)

 

 


신터클라스에 가정에서 하는 이벤트들


 

이전 글들에서 신타클라스에 야외에서 어떤 행사들이 열리는지 소개했는데요, 가정에서는 어떤 전통의례가 있을까요?

 

 

  1. 신발과 선물들

flower-food-red-produce-color-toy-1206340-pxhere.com.jpg

크리스마스 전, 선물이 담기기를 고대하며 벽난로 위에 빨간 양말을 걸어놓는 풍경이 익숙하실 겁니다. 네덜란드에도 비슷한 전통이 있는데요, 단 양말이 아니고 신발이랍니다. 그리고 재미있게도 신발 안에 당근과 받고싶은 선물 리스트를 넣어 벽난로 앞에 두는 것이 전통입니다. 당근을 넣는 이유는 주교의 말에게 그야말로 뇌물로(!) 주기 위한 것인데요, 이 경우 장난꾸러기 아이들이었을지라도 그냥 잘 넘어갈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래 전에는 신타클라스가 장난꾸러기 아이들 신발에 감자를 두고 갔지만, 요즘에는 아이들에게 너무 트라우마를 주는 것이 아닌가 하여 더이상 흔하게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2. 무작위 선물 교환식

(32-365)_Happy_Sinterklaas!!_(5235225274).jpg

(위키피디아에서 찾은 더치 어린이 사진인데, 선물들을 바라보는 표정이 좀 슬퍼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12월 5일 신터클라스 저녁에는 보통 가족들과 친구들이 모여 함께 축하합니다. 이 때 모일 멤버들이 미리 10유로에서 50유로까지 정도의 선물을 사서 가져오기로 정하는데요, 이렇게 모인 선물들은 랜덤으로 가져가게 됩니다. 무슨 선물이 걸릴지가 흥미진진한 게임인 듯 하네요.

 

 

3. 시 낭송

_Sint_Niklaas_.jpg

시낭송이라니…?

전 처음 듣고 굉장히 귀여운 전통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운(라임)에 맞추어 함께 혹은 따로 시를 작성하여 신타클라스 저녁에 가족, 친구들 앞에 크게 낭송합니다. 재밌는 점은 이 기회를 이용해 부모님이나 형제 자매들, 자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다는 점이죠. 식사때는 조용히 해라, 밥 먹고 이 닦아라 넌 술을 너무 많이 마신다 등등 잔소리가 될 수 있는 말들을 이 기회에 고급스럽(?)고 웃기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걸 생각하는 순간 벌써부터 제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들이 생각나네요… 이 전통을 따른다면 아주 재밌는 신타클라스 밤이 될 것 같습니다.

 

 

4. 서프라이즈!

surprise-front.jpg

서프라이즈 선물박스는 네덜란드에서는 serious business입니다. 가진 재료들과 상상력, 창의력을 발휘해 재미있게 선물을 포장하는 것이 목표인데요. 가족과 친구들 사이에서 경쟁심(!)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활동입니다.

가장 재미있고 기발하게 포장을 해서 선물을 숨기는가 하면, 형제 자매의 자동차 안에 선물을 미리 숨겨 놓고 큰 얼음 안에 자동차 열쇠를 넣어 기다리게 한다던지 하는 장난들도 벌어집니다. 인터넷에 Sinterklaas suprise를 검색하시면 수많은 기발한 예시들을 보실 수 있답니다.

 

 

이건 검색하다 찾은 신타클라스 서프라이즈 중에 하나인데요, 너무 잘 만든 것 같아 가져왔습니다. 출처는 http://gerrithartholt.blogspot.com/2016/12/sinterklaas-surprise-zwembad-zwemmen.html 입니다. 블로그에 가시면 이 작품(!)의 다른 사진들도 몇 개 보실 수 있답니다.

 

 

5. 신타클라스 음식

스페큘라스(speculaas)

스페큘라스 (speculaas)

saint-nicholas-2940508_1280.jpg

페이퍼노튼 (pepernoten)

 

신타클라스 한달도 전부터 스페큘라스(참고: 네덜란드에만(!) 있는 특별한 간식 4) 와 페이퍼노튼(pepernoten)이 신타클라스 스페셜로 판매되기 시작하는데요. 신타클라스에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초콜렛과 이 과자들을 먹는 것이 전통입니다.

시나몬 향기가 나는 더치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과자들인데, 제가 먹었을 때 사실 스페큘라스와 페이퍼노튼 맛이 구별이 안가더군요.. 모양만 다르지 식감도 비슷합니다. 커피랑 굉장히 잘어울려 함께 곁들이면 좋습니다.

 

Taai_taai_cookies_(6132814381).jpg

따이 따이 (Taai taai)

 

이 과자는 발음이 약간 신기한 ‘따이 따이’인데요, 더치어로는 Taai taai라고 씁니다. 아주 달달하고 식감이 좀 희한해요. 쫄깃하달까? 뭔가 딱딱한 마쉬멜로우 같은 느낌입니다.

신타클라스가 가까워질 때 더치 친구집에 놀러가시면 유리병에 이 과자들을 잔뜩 담아놓고 먹는 것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오피스나 학교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좀 특별한 네덜란드의 신터클라스 전통소개였습니다. 네덜란드에 거주하고 계시다면 더치인들과 함께 시낭송과 선물제작을 하며 신터클라스 밤을 보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Source:

photo 2. By Sander van der Wel from Netherlands – [32/365] Happy Sinterklaas!!, CC BY-SA 2.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34928749

photo 3. Door Max Elskamp – Manuscrit et notes sur les chansons flamandes de Max Elskamp, fonds spécial 12 aux Archives et Musée de la Littérature, Publiek domein,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60580904

photo 6 (taai taai). By Turku Gingerbread from Finland – Taai taai cookies, CC BY 2.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64965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