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로 둘러쌓여있고, 또 바다에 잠겨있기도 했던 네덜란드에는 한국에는 없는 수도 관련 세금이 세가지가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네덜란드 오자마자 고지서를 받고 그 큰 금액에 굉장히 당황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이번편에는 네덜란드의 수도 관련 세금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물과 관련된 네덜란드의 이야기

 
nap_dijkringen_en_72dpi.jpg

source: PBL Netherlands Environmental Assessment Agency

 

위 지도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네덜란드 대지의 26퍼센트가 수면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이유로 네덜란드는 항상 역사적으로 홍수의 위기에 놓여있었고, 물 높이를 조절하는 것이 국가의 1순위 숙제였습니다. 네덜란드 전반에 위치한 제방시설과 댐, 수로 등은 이를 대비한 것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하수구도 굉장히 복잡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운하와 펌핑 스테이션(pumping station, 보통 windmill 과 함께 사용됨) 은 지대가 특히 낮은 지역을 건조하게 유지하는데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세 가지의 수도 세금들

 

네덜란드에서 내야하는 수도관련 세금들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통틀어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1. Water system tax (watersysteemheffing) – 수도 시스템세
    watersysteemheffing은 물의 높낮이를 조절하는 제방시설 등을 유지 보수하는데 쓰이는 세금입니다. 이 세금은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수도 시스템에 기여합니다. 금액은 가정당 1년에 121.47유로입니다.
  2. Purification tax (zuiveringsheffing) – 수도 정화세
    zuiveringsheffing은 생활 하수등으로 오염된 물을 정화하는데 쓰입니다. 세금 지불 정도는 혼자 사는 가정이냐, 여러명이 같이 사는 가정이냐에 따라 다른데, 2018년 현재 기준 싱글 가정일 경우 1년에 1인 비용 93.50유로, 2인 이상의 가정이면 280.50유로를 지불하게 됩니다. 2인부터 갑자기 280.50유로로 늘어나는 것이 이해가 안가기도 하지만 법이 그렇습니다.
  3. Pollution tax (verontreinigingsheffing) – 수도 오염세
    verontreinigingsheffing는, 현재 살고 있는 집이 공공 하수 처리시설과 연결되어있지 않을 때 내는 세금입니다. 이 세금은 지표수를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쓰입니다. 세금 계산 방법은 ‘pollution unit’으로, 1년에 1인당 평균 오염정도에 따라 결정되며 지불하게 됩니다.

 

지역에 따라서 저 셋 중 두가지의 세금을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세금을 공제받을 수 있는 경우

 

학생이거나 본인의 수입이 너무 적어 낼 수 없다고 판단 되는 경우, 수도 시스템세, watersysteemheffing의 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제는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며, 세금 고지서에 적혀있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 상담 후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류를 작성,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공제 신청은 여기서 하시면 됩니다.

 

 

 

 

주의해야할 점

 

모든 고지서가 우편으로 오는 네덜란드인지라, 위조 우편을 보내 사기를 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2월 28일 더치 미디어 텔레그래프의 기사에 따르면 헤이그에 사는 많은 노인들이 이 사기에 이미 당했다고 합니다. 이는 우편이 아주 정교하게 제작되어있어 더치 지역 세금 관리소 Regional Tax Group (RBG)에서 보낸 것처럼 보이지만 명백한 사기이며, NL47로 시작하는 계좌번호로 입금하게끔 유도한다고 합니다. 이런 우편을 받았을 경우 절대 대응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관련 기사와 사진자료는 여기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Source: Regionale Belasting Groep

Gemeente- en waterschapbelastingen

iamsterda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