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크리스마스의 비밀 4가지

네덜란드 크리스마스의 비밀 4가지

 

안녕하세요, 네덜란드 현지정착서비스 ExpatsAbroad입니다.

이제 바야흐로 12월, 크리스마스의 달이 다가왔습니다. 네덜란드에는 벌써부터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나는데요. 네덜란드만의 크리스마스가 있다는 (!!!!) 사실입니다! 그 네덜란드 크리스마스 비밀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네덜란드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이틀이나 축하한다?!

 

 

Photo: Frans Berkelaar on Flickr

 

 

그렇습니다. 12월 25일, 크리스마스 당일 뿐 아니라 26일인 그 다음날도 축하하는 네덜란드입니다. 크리스마스 첫 날, 둘째날이라고 부르곤 하는데요. 첫날인 25일에는 가족끼리 모여서 크리스마스 음식도 먹고 술도 마시고 영화를 보며 보내고, 26일에는 쇼핑을 즐기는 것이 문화랍니다. 

Boxing Day라고 해서 26일 많은 네덜란드 쇼핑몰들에서 할인 행사를 벌이곤 하죠. Black Friday 처럼 대규모로 일어나 거리에는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같은 경우에는 Zalando (옷, 악세서리), CoolBlue (전자제품 등), Bol.com (전자제품, 잡화) 등이 네덜란드에서 많이 이용하는 곳들입니다. 크리스마스 쯤에는 대대적으로 할인하기 때문에 그동안 구매하고 싶었던 것이 있다면 이 기회를 노려보세요.

 

 

 

2. 산타클로스 = 신타클라스가 아니라고… ?

 

 

네덜란드에서 겨울을 보내보신 분이라면 이 논란의 행사, Sintaklaas를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 논란에 관해서는 전에 자세하게 글로 다룬 적이 있는데요. 다음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네덜란드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전통, Sinterklaas와 Zwarte Piet

 

아무튼, 논란을 제외하고는 남녀노소 좋아하는 신터클라스 행사입니다. 네덜란드의 신터클라스는 24일 밤에 굴뚝을 통해서 집에 방문하는 산타클로스와는 달리 11월 13일쯔음에 배를 타고 네덜란드를 방문합니다. 그래서 네덜란드 전 지역을 돌지요. 안타깝게도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ㅠㅠ 공공 관람이 취소되었지만, 매년 암스테르담에는 신터클라스 행사를 보고자 하는 관객들로 붐빈답니다. 

 

그럼 신터클라스와 산타클로스가 이름도 비슷한데 같느냐?! 정답은 아닙니다.

 

신터클라스의 유래가 산타클로스보다 더 깁니다. 산타클로스가 신터클라스를 포함한 Father Christmas, Saint Nicholas 등에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군요. 신타클로스, 산타클로스, 적으면서도 헷갈리는군요.

 

 

3. 네덜란드의 크리스마스 전통 음식은… 빵과 간식이 제일 많다?ㅠㅠ

 

 

후후… 한국의 뜨끈뜨끈한 명절음식을 기대하시면 안되는 네덜란드의 크리스마스 전통음식. 위의 사진은 Kruidnoten 이라고 하는 크리스마스에 왕창 등장하는 과자종류입니다. 이것이 바로 크리스마스 전통 음식인 것입니다…!!!!! 

 

뭐 이 외에도 Kerstkransjes(크리스마스 트리를 꾸미기 위한 과자), Kerststol(과일이 들어간 크리스마스 빵) 등이 있으나 뭐 따뜻한 수프나 식사류 같은 것은 없습니다. 더치 집집마다 다르지만 국가 전반적으로 크리스마스에는 이거다! 싶은 요리는 없는 모양입니다.

 

네덜란드에 거주한지 이제 5년차, 처음에는 뭐 이런 명절이 다있나 막막했는데 이제는 그러려니 하는 것이 제 개인적인 변화입니다. 심지어 작년에는 정말 맛있는 Kruidnoten을 먹어본 기억이 납니다. 보통 알버트하인 같은 수퍼마켓에서 구매하면 딱딱하고 말라있는데, 좋은 베이커리에 가셔서 구매하시면 진짜 맛있습니다. 작는 상자에 구워져서 나오는데 와! 이래서 Kruidnoten, Kruidnoten 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더랍니다. 이제 저도 이민에 성공했다고 해도 될까요… ^_ㅋ…

 

 

4. 더치인 가족들이 나누는 크리스마스의 선물들은 가격이 정해져 있다?

 

Photo by freestocks on Unsplash

 

 

제가 생각했을 때 재미있는 네덜란드 크리스마스 문화는 바로 선물 문화입니다. 물론 네덜란드에서도 크리스마스에 가족끼리 작은 선물을 주고 받는데요. 가격을 정해놓고 알려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20유로 안에서 사오기! 같은 작은 미션 말이지요. 이렇게 사온 선물들은 무작위로 뽑아주거나, 애초에 줄 사람을 정해놓고 선물을 사기도 합니다.

모든 가족들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제 주변의 친구들은 나이에 따라 20유로에서 50유로까지 제한을 두고 선물을 구매한다고 해요. 뭔가 현실적인 면이 마음에 듭니다. ^^;

 

 


 

 

여기까지 네덜란드 크리스마스의 비밀 4가지에 대해 소개해보았습니다. 

연인이나 친구들끼리 보내는 것이 일반적인 한국의 크리스마스와는 다르게 가족 중심적인 네덜란드의 크리스마스. 한국에 있는 가족이 더 그리워지는 겨울입니다.

 

 

 

 

expabroad

Leave a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