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가 타도시로 통근하게 되는 경우, 어떤 NS Plan이 가장 이득이 될까?
필자는 프리랜서로 활동 중에 주 2회 타 도시로 통근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차는 기껏해야 근처 도시에 지인들과 놀러갈 때 타는 정도라 현재까지 Personal OV chipkaart 조차 구비하고 있지 않고 있었는데요.
Personal Ov chipkaart가 뭔지 궁금하신가요?
이 전까지는 지인의 동행자로서 Joint discount(40%)를 받으며 다녔다지만, 통근을 하고 나서부터는 홀로 여행하게 된 터! 출근 첫 날, 도착지에 제 교통카드를 태그했을 때 본 ’23, 40유로’에 기겁을 하고 맙니다. 아무렴 회사 측에서 트래블 비용을 지원해준다고는 하나, 매번 여행마다 23,40유로를 내고 타기는 아깝다는 생각에 드디어 NS FLEX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마음먹게 됩니다.
주말 40% 할인, 주중 (러시아워 제외)+ 주말 40% 할인, 무제한 할인 (러시아워 제외) 등 여러가지 다양한 옵션이 있는데요.
나에게 가장 효율적인 플랜이 무엇인지 이모저모 비교를 해보게 되었답니다.
제 여행 플랜을 기준으로,
한 번 여행에 23,40 유로. 주 2회 (주중)여행.
한 달(4주 기준)을 계산했을 때, 총 16번이죠.
제 경우에는 출근 때엔 러시아워 시간대이고, 퇴근 때는 Off-peak 시간대입니다.
*여기서 러시아워란?: 월-금 오전 9시~오후 4시와 오후 6시 30분~새벽 6시 30분, 그리고 주말 전체를 제외한 시간. 그러니까 많은 회사원들이 출퇴근하는 시간, 평일 아침 9시 이전과 오후 4시~6시 30분 경에는 풀 요금이 부과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Weekend Voordeel (주말 40% 할인)
주중 출퇴근이라 주말 40% 할인은 저에게 이득을 주지는 못하죠. 그러니 제외!
Dal Voordeel (러시아워를 제외한 주중 시간 40% 그리고 주말 40% 플랜)
출근 때는 할인을 전혀 받지는 못하니 23,40 유로.
퇴근 때에는 40%를 받아, 14,04 유로.
이 플랜은 달마다 5유로를 내야합니다.
결국 한 달로 계산하면 304,52 유로가 되네요.
Altijd Voordeel (러시아워 20% 할인, 주중 Offpeak + 주말 40% 플랜)
출근 시 20% 할인이라 8번은 18,72 유로,
퇴근 시는 40% 할인이라 8번의 14,04유로,
이 플랜은 달마다 23유로를 내야합니다.
결국 한 달로 계산하면 258,04유로가 되네요.
Dal Vrij (러시아워 제외, 주중 무제한 할인 플랜)
출근 시 할인을 받지 못하여 23,40 유로,
퇴근 시 무제한 할인이라 공짜,
이 플랜은 달마다 106유로를 내야합니다.
결국 한 달로 계산하면 293,20 유로가 되군요.
Altijd Vrij (모든 트레인 트레블 무제한 할인 플랜)
출, 퇴근 모두 공짜,
이 플랜은 달마다 356유로를 냅니다.
결국 한 달로 계산하게 되면 356유로가 되네요.
회사에서 어느정도 지원해주는 교통비를 생각했을 때, 모든 트래블 무제한 할인 플랜이 편리는 하겠지만, 주 2일 외에 다른 도시로 여행을 매일 떠나는게 아닌터라 교통비 내에서 세이빙을 약간이나마 할 수 있는 플랜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저는 결국 러시아워 20%, Off Peak + 주말 40% 할인 플랜(매달 23유로)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종종 다른 도시로 여행을 하게 될때에도 할인이 될터이고, 지원된 교통비 내에서 세이브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타 도시로 종종 여행을 하실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생각해볼만한 NS FLEX 플랜을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오늘 내용에는 넣지 않았지만, 프리랜서분이라면 한번 고려해 보실 만한 “NS 비즈니스”옵션이 따로 있는데요. 다음 번에는 이 옵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