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개인 교통카드, OV-chipkaart를 만들면 좋은 점 3가지와 팁

네덜란드 개인 교통카드, OV-chipkaart를 만들면 좋은 점 3가지와 팁

네덜란드의 대표 교통카드인 OV-Chipkaart는 네덜란드의 모든 대중교통(버스, 기차, 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처음 네덜란드에 오시면 모든 분들이 파란색 OV-Chipkaart를 이용하는데요, 본인 등록을 해야 발급되는 개인 교통카드인 노란색 OV-Chipkaart를 이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 궁금해집니다.

 

본 글에 들어가기 전 참고할만한 이전 글들!:

네덜란드 대중교통의 티머니, OV-Chipkaart (OV칩카드)

이제 매번 OV-Chipkaart를 충전하지 않아도 됩니다. NS의 새 상품 NS Flex 출시!

 

1. 카드 요금 자동 충전이 가능

By G.Lanting – Own work, CC BY-SA 4.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44841619


(OV-Chipkaart를 충전하는 기계입니다. 기계 내에서 언어를 바꿔 영어로도 볼 수 있습니다. 매번 이 기계에서 충전하기 귀찮긴 하죠. 참고로 이 기계 대신 서비스 데스크에 가서 직접 직원의 도움을 받아 충전하는 경우 50센트가 별도로 부과됩니다.)

OV-Chipkaart의 가장 큰 단점은 카드요금을 그 때 그 때 충전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모든 기차역에는 충전할 수 있는 윗 사진과 같은 기계가 위치해있는데요. 뭐 충전이야 기차 타기 전 미리 하면 된다지만 사람 일이 그렇게 되나요.. 살다보면 열차 도착하기 2분 전에 역에 도착하게 되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또한 모든 트램 정거장과 버스 정류장에 저 기게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ㅠㅠ 한국 처럼 버스 안에서 현금을 낼 수도 없고.. 게다가 기차를 탈 때 카드에 들어있어야 하는 기본 요금 20유로가 있어서 돈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도 꽤 많죠.

개인 교통카드가 있으면 카드 요금 자동 충전이 가능합니다. 카드에 금액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선택한 자동 충전 요금이 자동으로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시스템입니다. 충전이고 뭐고 아무것도 신경 안써서 아주 편하죠. 제가 개인적으로 신청한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자동 충전 가능한 카드 요금은 10유로, 20유로 그리고 50유로로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https://www.ns.nl/en/flex




비교적 최근에 NS에서는 NS Flex라는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이는 후결제 시스템으로, 통장과 교통카드를 연결시켜 매달 말에 통장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는 것인데요. 한 달에 한번 영수증을 메일로 보내줘서 본인이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 알 수 있죠. 이는 개인 교통카드만이 가능한 특징입니다.

2. 교통 요금 할인 상품 구매가 가능


네덜란드 교통비는 안타깝게도 그렇게 저렴한 편이 아닙니다. 그래도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할인 상품들은 꽤 잘 준비되어있죠. 개인 교통카드가 있으면 다음과 같은 할인 상품들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Dal Voordeel

  • 1년에 57유로 (1달에 4.67유로)
  • 러시아워*를 제외한 주중, 그리고 주말 40% 할인
  • 동행하는 일행 3명까지 함께 할인 (같이 열차 타기 전에 기계에서 등록해야 함)

Weekend Vrij

  • 한 달에 34유로
  • 주말에 무제한 여행 가능
  • 러시아워를 제외한 주중 40% 할인
  • 동행하는 일행 3명까지 함께 할인 (같이 열차 타기 전에 기계에서 등록해야 함)

Dal Vrij

  • 한 달에 104유로
  • 주말과 러쉬아워를 제외한 주중 무제한 여행 가능
  • 동행하는 일행 3명까지 함께 할인 (같이 열차 타기 전에 기계에서 등록해야 함)

Altijd Vrij

  • 한 달에 351유로
  • 무제한 여행 가능

이와 같은 상품들은 NS Flex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저 기존의 상품들과 달리 NS Flex는 살짝 가격이 높으면서 매달 상품을 바꿀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NS Flex는 5유로 이상 상품을 가입하지 않는 이상 처음 가입비 10유로가 듭니다.

이런 교통카드 할인 상품들은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정말 유용합니다. 40프로 할인이 일반 교통요금보다 생각보다 차이가 커서, 웬만하면 러쉬아워가 아닌 시간에 다니려고 노력하게 되죠.

*여기서 러시아워란?:

월-금 오전 9시~오후 4시와 오후 6시 30분~새벽 6시 30분, 그리고 주말 전체를 제외한 시간. 그러니까 많은 회사원들이 출퇴근하는 시간, 평일 아침 9시 이전과 오후 4시~6시 30분 경에는 풀 요금이 부과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공식 영수증 발급이 가능

영수증 발급 예시

일을 하다보면 대중교통 영수증을 제출해야할 때가 옵니다. 이 때 회사들은 보통 영수증을 요청하는데, 이름과 주소 등이 정확히 나온 영수증은 이 개인 교통카드가 있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큰 회사들에서 요구하는 공식 영수증에는 꼭 이름과 주소 등이 적혀있어야 하죠.

위의 영수증은 제가 OV-Chipkaart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은 영수증인데요, NS 홈페이지가 아니고 카드사에서 직접 받은 이유는, 트램이나 버스 등 NS 열차가 아닌 대중교통을 이용한 경우 NS에서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트램이나 버스를 추가로 이용한 경우에는 OV-Chipkaart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으셔야 합니다. 여행한 구간 등은 직접 설정해서 필요한 것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OV-Chipkaart에 관련된 팁들:


열차가 30분 이상 지연되었을 경우 환불받을 수 있다!

https://www.ns.nl/mijnns#/reishistorie/geld-terug-bij-vertraging

타려는 열차가 지연되어서 일정이 취소되거나 지연된 적… 많으시죠? (전 많습니다 ㅠㅠ) 타려는 열차가 30분 이상 지연되어 늦게 타게 되었다면 NS 홈페이지에서 그 요금을 전액이나 부분 환불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참고해할 점이 있다면?

  • 열차 이용 후 적어도 24시간이 지나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열차 이용 후 3달 이상이 지났다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
  • 환불받을 가격이 2유로 30센트 미만이라면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를 주의함으로 인해 사람이 많아 타지 못한 경우엔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s://www.ns.nl/en/customer-service/refunds/refunds-for-delays-on-a-domestic-route.html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통 요금 할인 상품을 구매할 경우 무료로 개인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제 주변에도 이용하는 사람이 많은 상품입니다. 주 러쉬아워를 제외하고 40프로 할인, 주말에는 무조건 40프로 할인인 상품이죠. https://www.ns.nl/en/season-tickets/dal-voordeel.html

 


이건 진짜 꿀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위와 같은 할인 상품을 구매할 경우 개인 교통카드 발급이 무료입니다. 저는 그것도 모르고 먼저 개인 교통카드를 발급하고 저걸 따로 사서 적용시켰던 기억이…

할인 상품을 구매할 계획이 있으신데 아직 개인 교통카드가 없다면 바로 그 할인상품을 구매하세요. 7유로 50센트를 절약할 수 있답니다. 


알버트하인에서도 OV-Chipkaart를 충전할 수 있다.

알버트하인에도 종종 충전 기계가 배치되어있습니다! 장보러 가시는 길에 미리 충전해두세요.

 

 

내릴 때 체크아웃하는 것을 잊었다면?


내릴 때 깜빡 잊고 카드를 대지 않았다면, 인터넷에서 정정신청할 수 있습니다. 열차 이용 후 24시간이 지나고 신청가능하며 1년에 3번만 신청할 수 있으니 잊지 마세요.

 

학생할인은 더치인이나 월 48시간 이상 일하는 유럽인들만 받을 수 있다.


교통비 학생할인은 안타깝게도 더치 학생들이나 월 48시간 일하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유럽인들만 받을 수 있습니다. ㅠㅠ 

그러나 개인적으로 저는 유럽인 파트너와 함께 들어와 Family of EU member 비자가 있었는데, 이 경우에는 제가 한국인인데도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적어보자면 프리랜서로 일하는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일한 시간이나 인보이스 등등 다 정리를 잘 해서 매 3개월마다 제출해야합니다. 그 일이 상당해서 가능한데도 포기하는 경우까지 생기지요…

 

학생할인을 받고 있었는데 졸업한지 얼마 안되셨나요? 할인 상품이 1년간 무료!

https://www.ns.nl/studenten/aanbod-afgestudeerd

뭔가 너무 광고같이 썼지만… ㅋㅋ 사실입니다.

졸업한지 3개월 안에 신청하면 주중 러쉬아워를 제외하고 교통비가 40% 할인인 Dal Voordeel 이 1년간 무료입니다. 현재는 코로나 때문에 여행이 어려운 기간이니 6개월 안에 신청해도 된다고 하네요. 졸업한 지 얼마 안되신 분들은 신청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단 학생 할인을 받고 있었던 학생만 가능한 것 같습니다. ㅠㅠ



expabroad

Leave a Reply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Expats Abroad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