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겨울 우울증에서 살아남는 법 3가지

네덜란드 겨울 우울증에서 살아남는 법 3가지

안녕하세요, Expats Abroad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네덜란드 겨울을 처음 보냈을 때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렇게 해가 안뜰 줄은 몰랐던 것이죠. 아니 해가 뜨긴 하는데.. 구름에 가려져서 하나..도 보이지 않는… ^_ㅠ……

문제는 아침에 일어나면 빛이 보이지 않아 몸이 일어날 생각을 못합니다. 그리고 오후 4시에 그 없는 해가 지기 시작하니 이제 자야되나 싶죠. ㅠㅠ 그 결과로 저는 겨울 우울증이 왔던 기억이 납니다. 정말 이유 없이 갑자기 우울함이 확 몰려오는 것이.. 이거 햇빛을 못받는다는 사실이 정말 몸에, 정신에 영향을 끼치는 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알고보니 이게 잘 알려진 증상인 SAD, Seasonal Affective Disorder라고 하더군요. 

그 겨울 이후로는 정말 적극적으로 겨울 우울증을 얻지 않기 위한 노력을 하기 시작했는데, 정말 도움이 되더라고요. 적응이 쉽지는 않지만 노력을 안하는 것보다 훨씬 훨씬 나았습니다. 주변에도 날씨때문에 영향을 많이 받는 분들을 많이 보고 있어 이번 회에 제 네덜란드 겨울 우울증 탈출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1. 비타민 비타민 비타민!!

네덜란드에서 영양제(비타민 D 등) 구매할 수 있는 곳과 웹사이트 추천

참고글: 네덜란드에서 영양제(비타민 D 등) 구매할 수 있는 곳과 웹사이트 추천

비타민은 정말이지 필수입니다. 저는 8월 말쯤에 하루에 하나씩 먹기 시작하는데요. 겨울 내내 먹어주어야합니다. 겨울 내내 해가 안뜨기 때문이죠…… 

종합비타민을 구매하시면 되고, 고르실 때는 비타민 D와 마그네슘 권장량이 들어있는 것을 구매하세요. 위의 참고글을 클릭하시면 권장량과 구매할 수 있는 웹사이트, 상점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타민은 특히 깜박잊고 안먹기 쉬우니 아침에 일어나 물마실 때 잊지 않고 복용할 수 있도록 컵 바로 옆에 두면 좋습니다. 

에이.. 이게 뭐가 도움이 되겠어 라고 생각하시면 만만의 콩떡입니다. 정말 몸이 다르다는 것을 경험하게 되실겁니다. 햇빛이 이렇게 중요할 줄이야!

 

 

2. 운동 운동 운동!

Photo by Jacob Postuma on Unsplash




네덜란드의 겨울은 매일 비가 오는 일이 다반사라 나가기도 귀찮고 누워만 있고 싶은데요. 그래도 몸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헬스장을 다니지 않더라도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도 많으니 꼭 시간을 내서 몸을 움직여보세요.




집에서 조금이라도 몸을 움직이면 힘든 것 같아도 기운이 생긴답니다. Gym을 가도 좋고요. 네덜란드의 Gym들은 지역마다, 패키지마다 다르지만 한 달에 2~30유로정도인 것을 참고하세요. 그런데 보통 1년 이상 장기 계약인 곳이 많고, 한달 한달 단기로 계약하는 경우는 가격이 좀 더 비싼 편입니다.

운동을 굳이 바깥으로 나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하루에 한 번이 어렵다면 일주일에 세 네번 시간을 내서 아침이나 저녁에 운동을 해주면 기분도 좋고 마음도 편안해집니다.


3. 라이트 테라피 (Light Therapy)

시중에 나온 라이트 테라피용 전등이 있습니다. 가격은 30유로부터 200유로까지 다양한데요. 가격이 좀 저렴한 것은 오래 쐬어야 효과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0분에서 2시간까지 쐬어주면 햇빛 대용으로 이용이 가능하고요. 네덜란드에서 구매하실 경우에는 아마존 독일에 SAD light 을 검색하시면 많은 검색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USB 충전도 가능하고 휴대용으로 작게 나온 제품들도 많아서 들고 다니면서 작업실이나 집에서 동시에 사용 가능합니다. 위의 제품은 예시로 올려놓은 것이고요, 저희는 저 상품측에서 어떠한 제공도 받지 않았습니다. 🙂

이런 제품들을 사용할 때는 눈높이 정도에 올려놓고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하네요. 저는 써보지는 않았지만 후기들이 좋은 편이라 궁금해집니다. 혹시 사용해보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으로 네덜란드의 겨울 우울증을 견뎌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몸의 비타민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Huisarts (네덜란드에서 아플 때 의사(GP)와 약속 잡기)로 가서 검사를 진행해볼 수 있는데요, 종종 huisarts 에 SAD 테라피 기기들이 구비되어있는 경우가 있어 이 때는 처방받아 SAD 테라피를 받는 수도 있습니다.

겨울 우울증 대비와 치료, 햇빛이 비교적 많은 한국에서 자라난 사람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사실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여름이 되기 전까지는 무려 5개월이 넘게 남았습니다. ㅠ_ㅠ 단단히 대비하여 건강한 겨울 보내도록 합시다!


Main photo by Steve Long on Unsplash

expabroad

Leave a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