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에서 이사를 할 때 주소변경하는 법

네덜란드에서 이사를 할 때 주소변경하는 법

안녕하세요! 네덜란드 현지정착서비스 Expats Abroad입니다. 

네덜란드는 거주하는 곳에 주소지 등록을 꼭 해야만 합법인데요. 문제는 거주지 등록 후 나중에 이사를 할 때 어떻게 변경을 하면 좋은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서 Expats Abroad에서 방법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언제까지 주소변경을 마쳐야하는가?


 

네덜란드에서 이사를 했다면, 새 주소지로 이사한 5일 안에 주소지 변경을 마쳐야합니다. 만약 이게 지켜지지 않았다면 벌금을 물게될 수 있으며, 주소지를 잘못 등록한 경우에는 주거보조금이나 세금 등에 영향을 미칠 수가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 같은 지역시, 즉 같은 municipality 안에서 이동하는 경우: Afdeling Burgerzaken, 영어로는 department of civil affairs에 알리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 적어놓겠습니다.
  • 다른 지역시, 다른 municipality로 이동하는 경우: 그 전 거주지역시에 알리지 않아도 됩니다. 새 지역으로 주소지를 등록하면 그 지역시에서 전 거주지역시에 자동으로 알리기 때문입니다.

 

photo-1520038410233-7141be7e6f97

 

 

이사후 주소 변경하는 법


 

주소변경하는 법은 세가지(직접하기, 온라인, 우편으로 보내기)가 있는데, 이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하시면 됩니다. 

 

1.직접하기

직접 주소변경을 하실 때에는 관련 서류들을 준비하여 시청의 the department of civil affairs (Afdeling Burgerzaken)으로 갑니다. 지역마다 약속을 잡아야하는 경우도 있고 안잡아도 되는 경우도 있으니 지역 Gemeente (시청)에 전화를 해서 먼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들고 가야할 서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권과 거주등록증 혹은 identity card
  • 집을 구매했다면 구매 계약서, 집을 렌트하는 것이라면 렌탈 계약서
  • 누군가와 같이 거주하는 것이라면 그 상대방의 거주등록증 등 신원증명 서류 복사본과 함께 그 사람이 신청자의 거주를 허가한다고 선언한 서류도 준비. (각 시청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음, 암스테르담은 여기서)
  • Anti-squat의 경우에는 User agreement 준비.

참고로 암스테르담의 경우에는 City Office로 찾아가시면 되는데요. 월요일-금요일 오전 8시-오후6시까지 방문가능, 꼭 거주하려는 지역의 오피스로 찾아갈 필요는 없고 암스테르담 안의 아무데나 가시면 된다고 합니다. 

 

2. 온라인으로 하기

DigiD를 갖고 계시다면 온라인이 제일 쉽고 간편합니다. 거주하려는 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공식 홈페이지에서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경우에 따라관련 서류 파일을 첨부해야하니 필요한 서류들을 파일로 준비해놓고 시작하세요. 암스테르담으로/암스테르담에서 주소 변경하기 페이지

 

3. 우편으로 하기

직접 시청을 방문하시기 어렵고 온라인신청에 필요한 DigiD도 없다면 우편으로 주소변경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각 시청홈페이지에서 어떻게 보내면 되는지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헤이그에 경우에는 

 

Gemeente Den Haag
Publiekszaken
Postbus 12620
2500 DL Den Haag

 

이 주소로 Moving form(이 폼은 헤이그에만 적용)을 작성해 위의 서류들을 함께 동봉해 보내면 됩니다. 위에 안내한대로 함께 거주하는 사람이 있다면 Proof of occupancy도 함께입니다. 예시로 드린 헤이그 정보는 헤이그 홈페이지 관련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변경한 주소를 어디에 알려야할까?


 

이렇게 변경한 주소를 어디에 알려야할까요?

  1. 전기, 가스 등 유틸리티 서비스 회사들.
    기존의 계약을 유지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변경해야하는 경우도 있으니 각각 연락해보셔야합니다.
  2. 우체국
    네덜란드 안에서 이동하는 것이라면, 우체국(PostNL)에 주소변경을 알리는 것 만으로도 우체국에서 보험회사, 은행, 통신사, 인터넷 제공업체등에 공지해 자동으로 변경해줍니다. 무료서비스라는 것! 또한 전주소에서 새주소로 보내는 서비스도 약간의 서비스료를 내고 신청 가능합니다.
  3. 주거보조금, 보험보조금
    주거보조금이나 보험보조금을 받고계시다면 Belastingdienst의 보조금 페이지에서 변경을 신청하셔야합니다.
  4. 직장, 학교 등
    필요하시다면 변경하도록 합니다.

 

 

변경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사업자의 경우 Tax office, 차량 소지자의 경우 Department of Road Transport에 알려야되지 않을까 하실텐데요, 이 경우에 자동으로 변경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expabroad

Leave a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