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화질소(Nitrous oxide, laughing gas, 해피 벌룬)에 대한 네덜란드 교통부의 우려

아산화질소(Nitrous oxide, laughing gas, 해피 벌룬)에 대한 네덜란드 교통부의 우려

아산화질소는 영어로는 Nitrous oxide인데요, laughing gas라고도 불리며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실 아산화질소는 1844년경부터 의료목적으로도 사용되는데 이는 수술이나 치과진료등 전 마취, 통증 완화 용도입니다. 

 

 

Aquatint depiction of a laughing gas party in the 19th century

19세기의 해피 벌룬 파티 광경 ^^; (source)

 

아산화질소(한국에서는 해피벌룬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1799년 영국의 상류층 파티에서 Laughing gas parties 라고 칭하여 즐기기 위한 목적으로 쓰이기 시작헸습니다. 약간의 환각증상과 함께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 보통이라 파티에서 쓰였던 것이죠. 이 가스는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현재 세계 각국에서 식품용 소형용기 카트리지에 담겨 판매되는데요, 휘핑가스로 이용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입니다.

 

조사를 좀 해보니 한국의 환경부는 2017년 7월부터 해피벌룬의 원료인 아산화질소를 환각물질로 지정해 흡입이나 이러한 목적으로 소지, 판매하는 것을 금지했다고 합니다. 위반시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한다고 하네요. 

 

 

Screen Shot 2019-08-13 at 17.33.54

출처: 환경부 블로그

 

 

반면 네덜란드에서는 다른 많은 것들(마리화나 흡연, 트러플 등)과 같이 합법입니다. 날씨가 따뜻한 요즘 길을 걸어다니다 보면 이 Laughing gas를 흡입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클럽에서는 자유롭게 판매하기도 하고요. 파티를 자주 즐기는 네덜란드인들 중 37%가 이 가스를 정기적으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네덜란드 교통부는 운전과 관련하여 우려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경찰에 의하면 2019년 일어난 960건의 도로 사고가 이 가스와 연관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2016년에는 단 60건이었는데요, 확실히 많이 늘은 것으로 보이네요. 보통 짧게 지속되는 효과기 때문에 사람들이 간과하는데, 집중에 굉장히 방해가 되기 때문에 운전은 절대 금지라고 권고합니다.

 

 

 

 

다음은 네덜란드 정부의 공영방송 BNNVARA가 제작하는 교육목적 유투브채널 Drugslab이 laughing gas에 대해 만든 에피소드입니다. 공영방송이 교육목적으로 이런 방송을 제작한다니 굉장히 파격적이죠! (우리나라의 EBS가 코카인을 흡입하는 방법 방송을 만드는 것과 같은 셈..^^;;;)  이런 소프트 드럭/하드 드럭의 접근이 쉬운 네덜란드에서 관련 처벌보다는 국민의 안전을 중요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적정 수준으로 흡입하면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는 아산화질소이지만 한국인으로서 금지되는 것은 세계 어느 국가에서든 불법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photo source: Flickr ProMo-Cymru

expabroad

Leave a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