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스테르담에 도착해서 바로 만들면 편리한 카드 3가지
안녕하세요, 네덜란드 현지 정착 서비스 Expats Abroad 입니다.
네덜란드를 방문하는 대부분의 분들이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을 거치시는데요. 암스테르담에서 도착하자마자 바로 만들면 네덜란드에서의 삶이 편리한 카드 3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
휴대폰 심카드
네덜란드는 잘 찾아보면 사실 통신요금이 한국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그리고 Prepaid 심카드의 경우에는 알버트하인과 같은 수퍼마켓(참고글: 수퍼마켓 알버트하인(Albert Heijn), 네덜란드 상점탐구) 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요, 암스테르담에 도착하자마자 구매하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처음에 구매할 때는 보다폰이나 KPN같은 대형 통신사들이 끌리시겠지만 사실 그들의 통신망을 빌려쓰는 라이카모바일(lycamobile)이나 리베라(Lebera)가 한달 데이터 5기가에 15유로정도로 굉장히 저렴하고 쓸만합니다. 라이카모바일이나 리베라는 종종 스키폴 공항에서 무료 심카드를 나눠주는 행사도 하고, 알버트하인에서 쉽게 구매, 충전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참고로 이런 프리페이드 심카드 충전은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데, 인터넷 접속이 어렵다면 알버트하인 계산시 통신사 이름을 말하고 얼마 top-up하고 싶다고 하면 직원이 계산 후 영수증을 줍니다.
영수증에 어떻게 충전하는지 나와있으니 잘 챙기셨다가 충전하세요!
네덜란드 통신사 비교는 다음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네덜란드 핸드폰 통신사 5개 가격비교
2. 알버트하인 할인카드
네덜란드에 제일 많은 수퍼마켓인 알버트하인에 가시면 행사품목들을 자주 발견하시게 될 것입니다. 신나게 이것 저것 골라담다다 결제를 하는데.. 잉? 할인 적용이 안된다니! 실제로 제 친구가 네덜란드에서 1년을 살았는데 이걸 몰라서 그동안 할인을 전혀 못받은 경우가.. ^_ㅠ 있답니다.
그렇습니다. 이 행사품목들은 카드가 없으면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사실! 그러나 다행히 카드를 구하기는 굉장히 쉽습니다.
알버트하인 카드는 이렇게 생겼는데요, 결제시 직원에게 달라고 해도 주고, 보통 결제하는 구역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카드 발급은 무료이며 절차가 필요 없어 그냥 가져가면 됩니다. 또한 상품 바코드가 다 찍혔을 쯤에 카드를 들이밀면 직원이 스캔해서 할인을 적용해줍니다.
이 과정이 결제시간을 꽤나 늘리는지 요즘에는 직원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스캔할 수 있도록 작은 보너스카드 스캔 기계가 결제구역에 배치되어 있더군요. 이 기계를 찾으셨다면 직원이 상품 바코드를 찍을 때 슬쩍 카드를 대면 적용됩니다.
알버트하인 보너스 카드는 이용도 쉽고 발급도 쉬워서 네덜란드 도착해 수퍼마켓에 간다면 제일 먼저 하시는게 편리합니다.
3. 교통카드
어딘가로 이동하려면 꼭 있어야 하는 더치 교통카드, OV-chipkaart. 그래도 일회용 티켓도 구매할 수 있어서 과연 교통카드를 사야하는 것일까 고민이 되는데요.
단기적으로 봤을 때 일회용티켓이 저렴한 것 같지만, 카드가 있는게 훨씬 편하답니다. 이 카드로 기차, 트램, 버스 모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카드는 약 7유로 정도에 구매할 수 있는데, 잔액이 30유로 이하가 남아있다면 창구에서 전액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은 인터넷으로 신청가능) 그래서 네덜란드에 잠시 머무르시는 분들이라도 카드가 편하다는 사실!
암스테르담에만 머무실 계획이라면 시티카드도 생각해보실만합니다. (참고: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시티 카드에 대한 모든 것) 그러나 네덜란드 이곳 저곳 돌아다닐 생각이시라면 교통카드를 바로 만드시는게 마음 편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이렇게 심카드, 알버트하인 할인카드, 교통카드만 만들면 네덜란드 생활은 준비되었다고 말해도 무방합니다. ㅋㅋ 혹시 생각나는 다른 것들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님의 정보는 간결하면서도 최강입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칭찬 감사합니다. 더 유용한 정보 지속적으로 업데트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