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거주, 유학, 생활비용 2019
네덜란드에는 새해가 밝고, 세금도 올랐습니다. ^^;
대학교 지원시기를 맞아 네덜란드에서 거주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이번 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암스테르담에서 거주와 생활, 그리고 공부를 위해 얼만큼의 비용이 드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주거비용?
통계사이트 expatistan에 따르면, 2019년 2월 현재 암스테르담에서 45제곱미터(13평가량) 정도의 스튜디오를 구한다고 가정했을 때 비싼 지역은 무려 한 달에 1,516유로, 평범한 지역은 평균 1,110유로입니다. 이 가격이 전기세, 가스비 등 유틸리티를 제외한 가격이라는 것이 무시무시하죠… ^^; 유틸리티 비용은 같은 넓이에 한 사람당 98유로정도라네요.
이렇게 어마무시하게 집값이 비싼 암스테르담이지만 쉐어하우스나 소셜하우징은 그나마 좀 저렴합니다. 소셜하우징은 리스트에 이름을 올려놓으면 랜덤으로 선택되는 경우도 있고, 한참(4년 이상)을 기다려야 되는 경우도 있어 경쟁률이 아주 큽니다. 그래도 600-800유로는 생각하셔야합니다.
아참! 인터넷 비용도 있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ㅠㅠ 인터넷 비용은 속도에 따라 다르지만 제일 저렴하고 그나마 쓸만한 속도는 한달에 30유로정도입니다.

쓰레기 세금
그렇습니다. 쓰레기 세금. 네덜란드에는 쓰레기를 수거하는 것에 대한 세금이 따로 있는데요. 2019년 쓰레기 세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인 가정: 276유로
- 2인 이상의 가정: 368유로
그렇습니다. 1년에 276유로라는 가격도 참 큰데, 2인 이상 거주 가정이면 368유로로 뛰어오릅니다. ㅠㅠ 쓰레기 세금은 지금이 딱 내야하는 시기이기도 하네요.
쓰레기 세금을 제때 내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 독촉장을 받습니다. 이 독촉장을 받고 나서 7일 안에 내도록 합니다.
- 7일 안에 내지 않았다면 두번째 독촉장이 날아옵니다. 이 독촉장은 기본 금액에 7유로에서 15유로 이상이 더해져있습니다. 이 때 2주 안에 내야합니다.
- 그렇게 두번째 독촉장도 내지않았다면, 이틀 안에 내야하는 경고가 날아옵니다. 내야 하는 금액에 따라 다르지만 40유로에서 몇천유로까지 벌금을 물어야할 수가 있습니다.
- 이 때까지 내지 않았다면 마지막 경고(notice of intent to garnish wages)가 날아오는데, 이때는 정말 정말 내야합니다.
참고로 쉐어하우스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 이런 종류의 세금고지서를 개인적으로 받지 않습니다. 집주인이 받게 되며 집주인이 각 세입자에게 고지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은?
학생분들은 한국에서 유학생보험을 들어도 되지만, 일을 하고 싶으시다면 학생이라도 무조건 더치 보험을 들으셔야합니다. (참고: 네덜란드 보험, 꼭 들어야 할까?)
이 더치보험은 최저가 한달 110유로 이상은 예상하셔야 하는데, 이것도 항상 커버가 되는 것이 아니라 1년에 385유로 이상의 의료지원을 받았을 때부터 보험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니까 한달 110유로 이상의 보험금 + 385유로 이상을 써야 그 때부터 무료로 지원받는 것이죠. 위의 참고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주거보조금처럼 보험보조금이 있다는 점입니다. 본인의 수입이 적거나 없다면 보험 보조금을 70% 이상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생활비는?
그렇다면 생활 필수비용은 어느정도일까요? 먼저 평균적으로 물가는 어떤지 통계사이트 expatistan의 도움을 다시 받아보았습니다.
- 큰 계란 12개: 3.35유로
- 수퍼마켓에서 구매하는 맥주 0.5리터: 1.39유로
- 맥도날드 패스트푸드 콤보 밀: 8유로
- 감자 1kg: 1.69유로
- 화장실 휴지 4개: 1.55유로
- 남자 헤어컷 1회: 28유로
- 탐폰 32개: 3.56유로
- 감기약 6일분: 3.73유로
- 카페에서 카푸치노 한 잔: 3.48유로
- 너무 고급스럽지 않은 펍에서 2인 식사: 43유로
- 말보로 담배 한갑: 7유로
기본적인 물가는 이정도인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외식이 굉장히 비싼 편이기 때문에 대부분 집에서 요리를 해먹고 가끔 나가서 지출한다고 치면 한 달에 식비 + 생활비 포함 한 3-400유로정도 지출하신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얼마나 아끼느냐에 따라서 더 줄어들 수도 있겠지요.

학비는?
많은 분들이 지원하시는 암스테르담의 대학교들은 학부과정이 1년 비유럽인 평균 12,000유로 정도입니다.
또한 한국인으로서 비자 지원비가 있는데 192유로입니다. (2018년 5월 기준) 그 외에 대중교통비는 대중교통으로 통학한다고 가정했을 때 40유로에서 100유로를 예상하실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자전거를 타는게 제일 좋아요!)
Source: Main Photo by Michal B. on Unsplash
Building Photo by Joël de Vriend on Unsplash
Rubbish bin Photo by Gary Chan on Unsplash
B&W Photo by Zac Ong on Unsplash
Photo by Green Chameleon on Unsplash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