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의 담배 가격은 최근 10년간 2배 이상 올랐습니다. (참고: 네덜란드에서 구매할 수 있는 담배 종류와 가격) 그런데 조만간 더 많이 오를 것이라고 하네요. 한 갑에 무려 10유로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공공장소에서 금연제도도 실시


이번 발표에는 가격 인상만 예고된 것이 아닙니다. 학교나 놀이터 등 건강이 보장되어야 하는 공공장소에서의 금연제도도 실시될 예정이며, 담배 광고 금지도 시행됩니다. 이런 공공장소에서 여전히 흡연이 허가되는 경우에는 지역 당국에서 그 조직에 대한 보조금을 거부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2020년까지 담배 상품 포장이 중립적으로 디자인되어야 하며 2021년까지 공공장소에 담배가 배치되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2025년까지 모든 수퍼마켓에서는 담배 판매를 금지해야 합니다.






(윗 사진이 호주에서 이미 2012년에 시행된 중립적 포장의 예시입니다. 올리브색 패키지며 브랜드 이름은 로고나 브랜딩 없이 기본 폰트와 사이즈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

Telegraaf에 의하면 사기업들이 직원들의 금연을 돕기 위해 나설 것이라고 하는데요. ABN Amro가 그 선두에서 문화를 이끌고 있다고 합니다. ABN Amro는 ‘담배 없는 세대’ 캠페인을 지원하지 않는 조직들이나 클럽 등의 스폰서를 중단했고 담배 사업에 속한 기업들에 더이상 대출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네덜란드에 왔을 때 정말 많은 흡연자 수에 놀란적이 있고, 야외 레스토랑이나 클럽, 심지어 놀이터 등에서 자유롭게 담배를 피는 경우에 또 놀랐었는데 네덜란드 정부가 제대로 변화를 일으키는군요. 앞으로 흡연문화가 어떻게 바뀔지 궁금해집니다.




Source: Photo by Paweł Czerwiński on Unsplash
https://en.wikipedia.org/wiki/Plain_tobacco_packaging
Telegraaf
DutchNews.n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