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에 거주하며 일하는 분들이라면 네덜란드 보험은 필수입니다. (참고: 네덜란드 보험, 꼭 들어야 할까?) 그런데 네덜란드 보험의 특징이 있다면 1년에 한번만 변경이 가능하며, 12월 31일에 그 변경 신청이 마감된다는 점이죠.



2019년의 보험료 인상



보험료 비교사이트 https://www.zorgwijzer.nl/ 에 따르면, 2019년 네덜란드의 보험료는 한달 평균 8유로가 인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개인 보험 부담금인 385유로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더치 보험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이미 보험료 인상에 대해서 이메일 등을 받으셨을텐데요. 인상된 정도를 보시고 정도가 너무 클경우 다른 보험사의 가격과 비교를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기본 보험 패키지에서 변경되는 것들



네덜란드 정부에 따르면 2019년 국민의 건강 보장을 위해 기본 보험이 좀 더 확장된다고 합니다. 이번 변경에는 고도비만 환자를 위한 정책이 포함되어있는데요, 고도비만 환자들이 식이조절, 운동과 함께 정신과 상담도 받으며 극복할 수 있게끔 기본 보험 목록에 포함한다고 하네요. 또한 당뇨 환자들이 인슐린을 투여받기보다 더 건강한 생활 방식을 가질 수 있게끔 하는 정책을 포함한다고 합니다.

확장되는 것 이외에 제외되는 것도 있습니다. 처방받아야만 되는 1000그램의 강한 파라세타몰은 더이상 보험에 포함되지 않으며 비타민과 미네랄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2019년 보험을 변경 가능한 날짜는 2018년 12월 31일까지



매년 그렇지만 올해도 마찬가지로 내년 보험을 변경할 수 있는 날짜가 12월 31일까지입니다. 다른 회사로 보험 변경을 하게 되면 새 보험회사가 이전 보험회사와의 해지를 맡아주어 편리하죠.

1월 1일이 되면 2019년 보험은 더이상 변경할 수 없으니, 변경하고자 하신다면 서두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