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습니다. 전 편에 네덜란드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전통, Sinterklaas와 Zwarte Piet 에 대해 글을 적은 적이 있는데요. 이 편에서 신터클라스가 대체 무엇인지, 산타클로스와 어떻게 다른지, 대체 어디서 네덜란드로 오는 것인지, 마지막으로 블랙 피트에 대해서 자세하게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얼굴을 까맣게 칠한 블랙 피트가 논란이 되고 있는 와중에 어쨌든 신터클라스는 각 도시에 도착합니다. 네덜란드에서 꽤 큰 퍼레이드니 한번쯤 가보지 않을 수 없겠죠? 네덜란드 각 도시에 신터클라스가 도착하는 날짜를 소개합니다.

 

 

 

Stadhuis gemeente Zaanstad.jpg

공식 신터클라스 파티는 Zaanstad에서


네덜란드의 공식 신터클라스 파티는 Zaanstad에서 11월 24일 토요일 오후 12시에 벌어집니다. Zaanstad는 암스테르담에서 좀 더 북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위의 사진과 같이 아름다운 건물들로 유명하지요. 이번 퍼레이드는 더치 텔레비젼 채널인 NPO3와 NTR에서 방영될 예정입니다.

 

 

4102601633_63b3de6538_b.jpg

Source: Flickr Sander van der Wel

 

 

로테르담은 언제?


11월 17일 오전 10시에 로테르담의 암스텔강(Amstel River)에 신타클라스가 도착할 예정입니다. 퍼레이드 전에 먼저 말을 타고 거리를 다닐 거라네요. 그 말의 이름은 Amerigo라고 합니다.

 

 

헤이그는?


11월 18일 오전 10시 30분에 스헤브닝헨 바닷가에 신타클라스가 도착합니다. 이렇게 도착한 신터클라스는 부두에서 헤이그 쪽으로 이동하는데요, 오전 11시 30분에 헤이그에 도착한다고 하네요.

 

 

우트렉은?


11월 18일 오전 11시 30분에 도착합니다. (신타클로스가 한 명이 아니로군요. ㅎㅎ) 먼저 Weerdsluis에 도착하는데요, 옛 감성을 풀풀 풍기는 자동차들과 패션을 퍼레이드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신타클라스는 Domplein의 어린이 이벤트에도 참여한다네요.

 

 

라이든은?


11월 24일 오후 12시에 도착합니다. 헤이그, 로테르담, 우트렉에 비해 1주일 늦네요. Beestenmarkt에 도착해 Hooglandse Kerkgracht으로 이동해 디제잉, 게임, 다양한 캐릭터들, 그리고 음악과 함께하는 이벤트에 참여합니다.

 

 

델프트는?


델프트도 11월 24일 오후 12시가 넘어 도착합니다. 신타클로스 도착을 델프트에서 감상하고 싶으시면 Oostsingel에 12시 45분 전에 도착하시면 신타클로스와 함께 마켓으로 걸으실 수 있습니다.

 

 

아직 변하지 않은 블랙 피트의 전통


많은 시위자들이 블랙 피트를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는 가운데, Haarlem 법정에서는 이번 메인 페스티벌을 주최할 Zaandam이 블랙 피트에 대한 수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판결을 내렸습니다. Zaandam 시민들은 그동안 수정을 요구해왔었는데요. 요구사항은 피부 색깔을 화장으로 바꾸거나, 지나치게 우스운 빨간 입술을 하고 금귀걸이를 하는 것들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법정의 판결로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근엄함으로 알려져있는 신타클라스가 황당한 이유들(?)로 고전하는 코메디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