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에 거주하신지 좀 되신 분들이라면 모두 아실겁니다. 한국처럼 후불교통카드가 있는게 아닌지라 OV-Chipkaart에 매번 충전을 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요…

열차가 출발할 시간이 다 되어 막 달리다 카드를 찍었는데 잔액이 없어 플랫폼이 열리지 않았던 ㅠㅠ 경험. 누구나 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사실 개인 OV-Chipkaart에는 잔액이 부족할 때 자동으로 통장에서 정해둔 금액이 이체되어 카드에 입금되는 서비스가 있긴 합니다. 그런데 NS에서 이번 9월에 더 나은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NS Flex라고 하는 상품입니다.

 

 

 

NS Flex란?

 

Screen Shot 2018-09-09 at 20.51.06.png

Source: NS Flex

 

 

NS Flex는 Flexible의 줄임말이 아닐까 하는데요. 바로 후불교통카드입니다.

이 카드로 네덜란드의 모든 대중교통과 OV 자전거,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 카드로는 더이상 충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그냥 오비칩카드와는 다른 섭스크립션 제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체크인 후 15분 안까지 좌석 급수변경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용료는 맨 처음 발급시에만 10유로이고 그 이후로는 무료입니다. 참고로 매달 5유로 이상의 섭스크립션을 함께 신청할 경우 10유로를 내지 않습니다.

 

 

 

새로 출시된 NS Flex용 섭스크립션

 

이번에 NS Flex가 출시되면서 새 섭스크립션이 발표되었는데요, OV-chipkaart와 비슷하지만 1년단위 계약이 아닌 달별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 주말할인상품(Weekend Voordeel) : 주말에 40% 할인. 가격 월 2유로.
  • 주중, 주말 할인상품(Dal Voordeel) : 주말에 40% 할인, 주중엔 러쉬아워를 제외하고 40%할인. 가격은 월 5유로.
  • 항상 할인(Altijd Voordeel) : 주말 40%할인, 주중 러쉬아워 외에는 40%할인, 러쉬아워에는 20%할인. 가격은 월 23유로.
  • 주말무제한(Weekend Vrij) : 주말 무제한 이용. 월 31유로.
  • 주말 + 러쉬아워 외 무제한(Dal Vrij) : 주말 무제한 이용. 러쉬아워를 제외한 주중도 무제한 이용. 월 103유로.
  • 완전 무제한(Altijd Vrij) : 러쉬아워를 포함한 주중, 주말 무제한 이용. 월 334유로.

 

 

 

OV-chipkaart에서 갈아탈 수 있을까?

 

 

이미 Personal Ov-chipkaart를 보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NS Flex로 바꾸시고 1시간 안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섭스크립션이 있으시다면 NS에서 자동으로 섭스크립션을 취소하고 환불할 금액이 있다면 돌려줍니다. 만약 현 카드에 잔액이 있다면 그 또한 자동으로 통장으로 입금시켜줍니다.

중요한 점은 이렇게 바꾸고 난 후에 역사의 기계에 가서 등록을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그러고 나서는 후불교통카드로 전환되는 것이니 이제 더이상 기계를 이용할 일은 없다고 하네요!

 

 

 


 

 

 

이렇게 매달 이용한 대중교통요금은 말에 정산되어 계산됩니다. 참고로 이번에 NS에서는 NS Flex를 출시하면서 앱의 새 기능도 함께 선보였는데요,

 

 

Screen Shot 2018-09-09 at 20.41.34.png

Source: NS Flex

 

 

제한금액을 설정해서 그 금액이 넘어가면 알림을 주는 기능과, 쓴 요금을 분석하여 그래프를 보여주는 기능 등 새 기능들과 보기 편리하게 정리된 UI와 디자인이 기대됩니다.

 

 

NS Flex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