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한국에 잠시 여행을 갔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oh my god omg GIF by TV One

생각보다 핸드폰요금이 너무 비쌌기 때문이죠.

 

 

한국을 떠난지가 꽤 되어 한국에 가면 여행차 핸드폰 정지를 풀고 현지 요금을 지불하는데, 데이터가 가장 적은 1기가를 선택해도 3만원이었습니다.

함께 간 친구는 한국 번호가 없었기에 외국인 여행객을 상대로 마련된 prepaid 상품 중 가장 저렴한 것을 찾아보는데, 이 또한 데이터1기가는 만오천원, 5기가에 3만원 정도로 완전 저렴한 가격은 아니더군요. 게다가 자국인인 한국인은 가입할 수 없었습니다. 😞

보통 한국을 오래 떠나더라도 번호를 유지하고 싶은 분들은 저처럼 대형 통신사 3사 중 한 곳에서 이용, 일시정지를 시켰다가 잠시 들어갈 때 정지를 푸실텐데요. 이런 경우에는 알뜰폰 통신사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어쩔 수 없이 한달에 3-4만원 이상은 꼭 예상을 해야하죠.

 

 


 

 

 

한국보다는 확연히 저렴한 네덜란드 핸드폰요금

 

 

저는 개인적으로 네덜란드에서 핸드폰요금으로 한달에 10유로를 내고 문자와 전화 무제한, 데이터는 3기가를 씁니다.

정말 저렴한 알뜰폰 통신사(mvno)인 lycamobile이라 홈페이지 등이 깔끔하지 않은 등 사소한 불편한 점들은 있지만 가격이 그 어디보다도 저렴해서 네덜란드 도착하마자 꾸준히 쓰고 있습니다. 이동이 잦은 분들이 아니라면 학교, 직장, 집 등에 와이파이가 있을 것이기에 3기가면 충분합니다.

 

 

 

네덜란드의 통신사 이용 시스템과 가입하기

 

 

 

rawpixel-603653-unsplash.jpg

 

 

 

네덜란드에서 통신사를 가입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1년 이상의 장기계약과 두번째로 선불(프리페이드)로 가입입니다.

장기계약의 경우 새 핸드폰 구입과 함께 가입하면 좀 혜택을 볼 수 있으며 1년보다 2년계약이 저렴하지만, 네덜란드에 처음 와서 아직 BSN도, 현지 계좌도 없는 분들은 아예 가입할 수가 없죠. 그에 비해 프리페이드 선불 심카드는 도착하자마자 공항에서부터 구매해 바로 쓸 수 있습니다. 이런 심카드는 해당 통신사 상점 외에 알버트하인 등 수퍼마켓에서도 판매하고, 심지어 길에서 무료로 나눠주기도 합니다.

 

 

 

핸드폰 요금은 얼마로 예상하면 될까?

 

그렇다면 보통 얼마정도의 요금이면 편안하게 데이터를 쓸 수 있을까요?

KPN, Vodafone, 그리고 T-Mobile이 네덜란드에 존재하는 통신망들입니다. 이들은 대형 통신사기 때문에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앱이라던지, 홈페이지 구축이 잘 되어있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한국의 SKT, KT, LG와도 마찬가지로 이 세개는 다른 MVNO통신사들에 비해 좀 비싼 편입니다.

예를 들어 KPN을 보면 1년 계약에 데이터 3기가, 문자와 전화 무제한 플랜이 월 27유로입니다. 그에 비교해 저렴이 MVNO중 하나인 Lebara는 같은 조건에 약정 없는 것이 15유로이죠. Lycamobile은 10유로입니다. T-Mobile은 KPN보다는 저렴한데, 1년 계약에 데이터 5기가 플랜이 월 22유로입니다. 데이터 무제한은 월 36유로네요.

 

 

 

10-30유로대면 아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네덜란드

 

요약을 해보자면, 네덜란드에서 통신요금은 한달 10유로에서 30유로대면 심지어 무제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페이드를 이용하면 가입도 쉽고 번호이동도 쉬우며 전화나 문자는 그냥 무제한으로 판매되는 플랜이 많으니 네덜란드에서 전화요금은 별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happy best gif GIF

 

 

 


 

 

네덜란드 핸드폰 통신사 관련 참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