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에 오시면 좀 놀라고 걱정되실만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석회수입니다. 이사를 가려고 봤더니 목욕탕 바닥에 하얀 무언가가 가득 껴있다던지, 물을 끓이려고 커피포트 바닥을 봤더니 하얀 가루들이 둥둥 떠다닌다던지.. 이런 것들이 석회수의 보기 쉬운 증거라고 할 수 있죠.

영어로는 hard water, lime water 라고 부르는 석회수는 마그네슘과 칼슘의 함류량에 따라 경도가 결정됩니다. 이전 언급한 것처럼 목욕탕 바닥에서 눈에 띄게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며 머리를 감고 나면 뻣뻣하고, 또한 옷을 빨았을 때 섬유가 뻣뻣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한국에서만 거주하셨다면 깜짝 놀랄 수도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그래서 네덜란드에서 수돗물을 마셔도 되는지에 대한 막연한 걱정이 들곤 합니다.

 

 

 

경도가 높은 네덜란드의 수돗물을 마셔도 될까?

 

 

경도가 높은 물을 오래 마시면 코끼리 다리가 된다는 루머가 한국에 많이 퍼져있는데요. 저도 가족 중 한명이 한국어로 쓰여있는 블로그에서 관련 글을 보내주었길래 구글에 한참 리서치를 해보았지만 영어로는 전혀 근거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Elephantiasis 라고 하는 질병이 보기에 가장 가까워 보였는데 이는 물이 아닌 기생충에 의해 감염, 발생되는 병이었습니다(source).

또한 경도가 높은 물이 심혈관질환과 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는 찾아볼 수 있었지만 다른 그 어떤 연구에서도 확연하고 직접적인 관계를 밝혀내지는 못했다고 합니다(source).

네덜란드 정부는 네덜란드의 수돗물이 마셔도 되는 안전한 물이도록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공고하고 있습니다(source). 또한 세계 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석회수가 인체에 악영향을 준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source) 미국 국립연구위원회는 오히려 마그네슘과 칼슘이 더 들어있는 석회수가 인체에 보충제역할을 한다(source)고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네덜란드에 거주하면서 항상 수돗물을 마시고 수돗물로 샤워하며 수돗물로 요리도 합니다. 사실 안전하다고 해도 눈에 보이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남은 하얀 잔여물들을 항상 청소하기가 쉬운 일이 아니기에 보기에는 더 신경이 쓰이고,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목욕할 때 너무 건조하거나 가렵다고 느끼실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경우에 구입할 수 있는, 물의 칼슘과 마그네슘을 줄여주는 정수제품들이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정수 제품들

 

 

 

 

BRITA-fill&enjoy-Marella-Cool-XL-Blauw.png

 

 

 

마시는 물 정수제품으로는 Brita가 20유로정도로 저렴해 한국분들 사이에서 많이 쓰입니다. 참고로 필터를 2개월 쯔음에 한번씩 갈아줘야합니다. Mediamarkt 등에서 구입할 수 있고, 인터넷 주문도 가능합니다. (참고: 네덜란드 인터넷쇼핑 추천 웹사이트 5)

그 외의 제품들은 네덜란드 쇼핑몰이라면 Waterfilterkan라고 검색하시면 검색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81rjDmgdABL._SL1500_.jpg

 

 

이런 형태의 정수제품은 샤워기에 달기 위해 쓰이는데, 직접 설치할 수 있으며 쉽습니다. shower head water filter라고 아마존에 검색하시면 상품이 많이 나옵니다.

이건 제 파트너가 네덜란드로 이주하고 샤워하면 몸이 건조하고 가려워 직접 구매했는데, 확실히 좀 좋아진 것 같다고 하더군요. 한 한두달 지나고 나서는 필터를 바꿔야해서 물이 그 전상태로 돌아왔는데 그 때쯤 되니 피부가 적응되었는지 더이상 가려움을 호소하지 않았습니다.

 

 

 

9200000005145960

 

 

 

브리타에서는 수도에 달아서 바로 마실 수 있게끔 위와 같은 제품도 출시했습니다. BRITA On-Tap Systeem 라고 불리며 bol.com에서 판매중입니다.

제품을 선택하실 때는 본인이 어떤 용도로 쓸 것인지 생각해보시고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경도가 높은 물에 관한 루머들 주의하기

 

 

종종 수질 필터 제품들의 홈페이지에는 그들의 이익을 위해 경도가 높은 물이 위험하다, 꼭 정수해서 마셔야한다 등의 정보들을 게시해놓고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은 ‘얼마만큼의 경도’가 신체에 부작용을 주는지에 대한 정확한 제시는 절대 하지 않죠.

경도가 일반보다 높더라도 안전하게 조절된 것이 네덜란드의 물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은 이상 걱정하지 않고 마셔도 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