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에 유학을 오신 분들은 특히 유럽 여러군데를 여행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없습니다. 바로 옆국가인 독일과 벨기에, 그리고 조금 더 가면 프랑스, 폴란드 등 비교적 짧은 거리 안에 다른 나라로 이동할 수 있는게 네덜란드에 거주하는 것의 이점인데요. 유학생들의 자금이 넉넉치 않을터라.. 저렴하게 유럽을 여행할 수 있는 버스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Flixbus

 

 

 

Flixbus_mobility_provider_bus_side.jpg

Source: By FlixBus – FlixBus.nl newsroom, CC BY-SA 2.5,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45298806

 

 

https://www.flixbus.nl/

 

 

2013년 독일에서 설립된 Flixbus(이하 플릭스버스)는 유럽과 미국에 수많은 노선을 보유하고 있는 버스업체입니다. 버스를 갈아타거나 할 수도 있어 네덜란드에서부터 독일 거의 전지역, 벨기에, 심지어 이탈리아까지도 플릭스버스로 이동가능합니다. 세계 28개국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정거장 수는 1,700개 이상에 달하는 대형 업체입니다.

플릭스버스는 종종 딜레이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꽤 쾌적한 버스로 알려져있습니다. 버스 안에서 와이파이도 되고요. 또한 장기 이동 버스의 경우에는 충전할 수 있는 콘센트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대도시의 경우에는 배차 간격이 크지 않아 편리하죠.

가격대도 꽤 저렴한 편인데요. 예로 들어 암스테르담에서 파리를 검색해보았습니다.

 

 

Screen Shot 2018-07-11 at 15.31.55.png

 

 

시간대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30유로 안쪽을 웃도는 가격입니다. 8시간에 육박하는 이동거리이지만 30유로라니, 이용할만 하죠? 참고로 국경을 넘을 경우에는 여권과 거주허가증을 꼭 보유하셔야합니다. 비행기가 아니고 버스라서 깜박 잊었다가는 버스기사가 태워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제 경험인데요, 헤이그< – > 베를린간 이동이었습니다. 헤이그에서 버스를 탑승했을 때 버스 기사가 검문이 있을 지도 모른다고 경고했고 저는 어쩔 수 없이 탑승했습니다. 너무너무 걱정하면서 탔는데 다행히 검문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심지어 돌아오는 버스기사는 여권 체크도 안했어요. 그러나 저는 운이 좋은 경우라 할 수 있으니, 여권과 거주허가증은 꼭 소지하시길 바랍니다.

 

노선이 아주 많은 것이 특징인 플릭스버스는 해외 뿐만 아니라 네덜란드 내에서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Screen Shot 2018-07-11 at 15.26.16.png

 

 

 

보시는 바와 같이 암스테르담이나 스키폴 공항에서 헤이그까지 5유로에 이동 가능하다는 사실! 기차로 이동하면 성인 10유로 가까이 하는데 말이죠. 로테르담에서는 1시간 반정도로 길게 걸리지만 그래도 저렴하긴 기차보다 저렴합니다. 시간은 많고, 돈은 별로 없는 ^^; 학생분들께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urolines

 

 

 

Eurolines_Bova._AB_2009-5,_Minsk,_Belarus._ЕВРОЛАЙНС,_Минск,_Беларусь.jpg

 

Source: By Felix O – Flickr: Eurolines Bova. AB 2009-5, Minsk, Belarus. ЕВРОЛАЙНС, Минск, Беларусь, CC BY-SA 2.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2541093

 

 

https://www.eurolines.eu/

 

 

Eurolines(이하 유로라인스)는 플릭스 버스보다 역사가 긴 1985년에 벨기에에서 설립된 버스회사입니다. 유럽 전반에 600개 정도의 정거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선이 플릭스버스보다 많지는 않지만 종종 플릭스버스보다 저렴한 경우가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단 말씀드린대로 노선이 많지 않아 검색하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이때를 위해 유럽 전반의 저렴한 이동수단을 검색해주는 Goeuro (https://www.goeuro.com/) 에서 검색하세요. 그럼 플릭스버스와 시간과 가격비교를 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Screen Shot 2018-07-11 at 16.04.21.png

 

 

 

Goeuro에서 다음주 수요일로 암스테르담->베를린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기차와 비행기, 버스 등으로 옵션을 보여줍니다. 버스가 제일 저렴하지만 11시간 20분이라는 무시무시한(!) 이동시간을 보여줍니다. 중간에 많이 멈춰서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제일 저렴한 경우는 34유로정도네요.

 

 

 

Screen Shot 2018-07-11 at 16.05.24.png

 

 

밑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니 유로라인이 나옵니다. 24시간이라는 이동시간 … 아마 중간에 멈춰서서 대기한 후에 다른 버스로 갈아타나봅니다. 이 경우는 가격이 플릭스버스보다는 비싼 편이지만 종종 저렴하면서 시간이 덜 걸리는 경우도 있으니 이 웹사이트에서 꼭 검색해보세요.

 

단 주의할 점은, Goeuro에서 결제하려고 선택시 iDeal 선택이 안됩니다. 페이팔과 비자, 마스터카드 등만 가능합니다. 네덜란드에서 통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페이팔로 연결하시지 않으면 구매하실 수 없다는 점. 또한 홈페이지에 결제 에러가 많이 납니다. 그런 경우에는 Goeuro에서 검색하신 노선을 대상 플릭스버스, 유로라인스 홈페이지에 직접 들어가 검색하고 그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참고: 네덜란드의 Debit카드 통장들은 대부분 페이팔 연결이 가능하다는 사실! 대부분의 마에스트로 네덜란드 카드들이 신용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iDeal이 없는 해외 웹사이트에서 결제시 페이팔 옵션은 굉장히 편리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