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처음에 네덜란드에 올 때만해도 네덜란드에 대해 아는 것이라곤 풍차와 튤립 뿐이었습니다. ^^;

좋아하는 옷들을 챙기려는 와중에 대체 이 네덜란드라는 나라의 날씨가 어떨지 감이 안 잡히더군요. 이번 편은 그런 경우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네덜란드 계절별 날씨는 어떻고, 그에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지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반적으로 그닥 좋은 날씨는 아닌 네덜란드

 

 

네덜란드에도 사계절이 존재하지만, 한국의 충분한 햇살과 풍부한 사계절을 기대하시면 아주 많이 실망하실 겁니다. ㅠㅠ 네덜란드는 예측할 수 없는 날씨로 유럽에서도 굉장히 유명합니다. 비가 오는 것은 아주 다반사고, 거기에 바람이 많이 불어 체감온도는 낮으며 우산은 금방 고장나서 소용이 없게 됩니다. 그래서 우산을 쓰는 사람들보다는 비옷을 입은 사람들을 더 자주 볼 수 있죠.또한 네덜란드의 매년 3월은 1년 중 가장 건조한 달, 7-8월은 가장 습도가 높은 달로 알려져 있습니다.

 

 

 

water-hiking-boat-flower-river-canal-684687-pxhere.com.jpg

한국만큼 덥지 않아 대부분 건물들에 에어컨이 없는 봄, 여름

 

 

네덜란드의 봄과 여름은 아주 쾌적합니다.

보통 여름은 6월부터 8월까지로 알려져있으며 이 시기에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가장 많습니다. 이렇게 네덜란드의 여름은 한여름에도 최고 24도 정도로 한국만큼 덥지 않고, 습도가 낮아 건조합니다. 네덜란드의 봄은 4월부터 시작된다고 볼 수 있는데, 4월은 보통 8도-12도를 웃돌며 그래도 좀 쌀쌀하고 바람부는 날이 많습니다.

봄과 여름에는 겨울에 비해 해를 훨씬 자주 볼 수 있고 태양은 뜨겁지만 그늘은 시원합니다. 그래도 가끔가다 굉장히 더운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 대비하지 않아 대부분의 건물들에 에어컨이 없어 그냥 견뎌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그 더위가 오래가지 않고 금방 또 쌀쌀해지는 것이 네덜란드 날씨라 그닥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Netherlands,_Stompwijk,_winter_(1).jpeg

시도 때도 없이 비가 내리는 겨울

 

 

네덜란드의 겨울은 11월부터 3월로 알려져있는데 이 시기에는 꽤나 춥습니다. 한국만큼 기온이 떨어지진 않지만 바람이 굉장히 많이 불어 자전거 타기도 어렵고 비가 아주 자주 오며 해가 구름에 항상 가려져있어 체감온도가 많이 낮습니다. 해가 잠깐이라도 나오면 누구나 밖으로 나와서 짧게라도 해를 즐기고 들어가죠. 부족한 비타민을 꼭 챙겨먹기도 합니다. 이런 날씨로 인해 겨울에 네덜란드는 관광객도 많이 없는 편이며 조용합니다.

조용한 관광을 원하시는 분들은 이 시기에 네덜란드를 방문하시면 좋으나 날씨는 거의 매일 안좋다는 것을 유의하세요.

 

 

 

평균 기온

 

 

Temperature Precipitation
Months Normal Warmest Coldest Normal
January 3.0°C 5.4°C 0.5°C 12
February 3.1°C 6.0°C 0.2°C 9
March 5.7°C 9.2°C 2.4°C 11
April 8.2°C 12.4°C 4.0°C 9
May 12.5°C 17.1°C 7.8°C 9
June 15.0°C 19.2°C 10.4°C 10
July 17.1°C 21.4°C 12.5°C 10
August 17.1°C 21.8°C 12.3°C 9
September 14.3°C 18.4°C 10.2°C 11
October 10.6°C 14.1°C 7.0°C 12
November 6.6°C 9.2°C 3.9°C 14
December 4.3°C 6.5°C 1.9°C 13

Source: yr.no

 

 

 

날씨에 대비해 무엇을 가져가면 좋을까?

 

 

  • 우비
    좋은 우비를 가지고 계시다면 가져와서 나쁠 일은 없으실 겁니다. 특히 겨울에는 비가 안오는 날이 손에 꼽을 정도인데다 바람이 너무 불어 우산을 드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저도 네덜란드에 온 둘쨋날에 좋아하는 우산 하나를 잃었죠. ^^;
    또한 자전거를 아주 자주 타시게 될테니 우비 판초같은 것도 좋습니다. 단 짧은 판초라면 다리가 다 젖을 거라는 것!
  • 여름 – 짧은 옷들을 가져온다면 가디건 등도 챙기기
    네덜란드에서 아주 짧은 숏팬츠나 나시 등은 입을 일이 아주 많이 있지는 않습니다. 여름 한낮에는 더워도 저녁에는 쌀쌀한 것이 네덜란드인지라 가디건, 얇은 점퍼 등 위에 걸칠 수 있는 것들을 가져오면 도움이 됩니다.
  • 겨울 – 두꺼운 패딩보다는 여러겹 겹쳐 입을 수 있는 편한 점퍼 등
    네덜란드는 겨울에도 온도가 아주 낮지는 않기 때문에 한국에서 필요한 롱 패딩같은 것들은 추위를 많이 타는 분들이 아니면 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찬바람에 충분히 견딜 수 있게 여러겹 입을 수 있는 점퍼 등을 챙겨오세요. 방수나 바람막이가 되면 더 좋습니다.
    참고로 전기장판은 네덜란드에서 쉽게,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글: 한국에서 네덜란드로 가져오지 않아도 되는 아이템 4가지)

 

 

 

 

 

Photo source:

Jos van Zetten from Amsterdam, the Netherlands – Summer in Amsterdam, CC BY 2.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0743631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0743631,

Vincent van Zeijst – Own work, CC BY-SA 3.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8187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