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에 무슨 겨울옷을 가져가면 좋을까?

네덜란드에 무슨 겨울옷을 가져가면 좋을까?

최근 한국에서 교환학생이나 워킹홀리데이로 네덜란드에 오시려고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세계 어딜가나 현재 있던 국가에서 나가면 날씨가 어떨지 감이 안잡히는데요! 그렇기에 어떤 옷을 가져가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그래서 질문을 던져봅니다. 네덜란드에서 따뜻하게 겨울을 나려면, 무슨 겨울옷을 가져가면 좋을까요?

 

 

 

 

네덜란드 겨울의 평균 기온

 

 

일단 네덜란드가 얼마나 추울지 통계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웹사이트 weather and climate 에 따르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은 연중 1월이 제일 추우며, 1월 평균 최고온도는 4도, 최저온도는 0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2월도 비슷한 편인데요, 2월이 되면서 천천히 따뜻해지기 시작하다 4월부터 최고온도 10도, 최저온도 3도의 비교적 따뜻한 봄날씨를 볼 수 있네요.

현재 영하 14도에 육박하는 강추위의 한국에 비하면 그다지 춥지 않아보입니다.

 

 

 

 

네덜란드의 바람 스피드

 

 

 

 

그.러.나!! 평균 온도만 보고 만만하게 봤다가는 큰일납니다.

네덜란드는 연중무휴 바람이 엄청나게 부는 나라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바람 스피드 지수가 대부분 거의 최고치를 찍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강한 바람이냐구요? 😙 한국의 그래프와 비교하면 알게 됩니다.

 

 

 

 

이게 바로 한국의 바람 스피드 그래프입니다. 숫자 2에 머물러 있는 바람 지수는 네덜란드의 1/3임을 보여줍니다.

이는.. 한국에 어마어마하게 추운 온도의 겨울이 있다면,

네덜란드에는 어마어마하게 추운 바람이 부는 겨울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네덜란드 겨울을 나기 위한 옷차림

 

 

그럼 네덜란드의 겨울을 나기 위해선 어떤 옷을 가져가는게 좋을까요?

만약 12월, 1월, 2월을 버티셔야 한다면 최대한 따뜻하게 챙겨가는게 좋겠죠. 그렇지만 부피가 걱정이 된다면, 한국에서 입으시던 두꺼운 롱패딩은 빼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이가 떨릴 정도로, 밖에 나와있으면 죽겠다 싶을 정도로 춥지는 않거든요. ^^;

그대신, 바람이 많이 부는 네덜란드이기에 바람막이나 가죽점퍼 같은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1. 점퍼


 

 

Untitled-1.jpg

 

 

제일 무난해 보이는 사진들을 골라와봤는데요, 사실 이정도면 충분합니다. 여기에 모자나 목도리, 장갑을 꼭 곁들여야되지만요. 롱패딩이나 두꺼운 패딩 등은 가져오면 입으시긴 하겠지만 그렇게 춥진 않아 부피를 줄이고자 하신다면 비추입니다.

이 점퍼들이 방수도 된다면 일석이조..! 네덜란드에 오시면 자전거를 많이 타게 되실텐데, 추운 겨울에도 든든한게 바로 적당히 방수 되는 점퍼입니다.

 

 


2. 장갑, 모자, 목도리


 

 

81WIFqyi+LL._UL1500_.jpg

 

네덜란드 겨울을 나기에 장갑, 모자, 목도리는 필수입니다. 그런데 사실 네덜란드에서도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어요. 저는 저렴한 옷 쇼핑몰 PRIMARK 에서 예쁜 목도리 5유로, 장갑 2유로, 모자 2유로에 장만했습니다. 물론 한국에서 가져오셔도 되고요.

 

 

 


3. 내복


 

 

warm-hugs-thermal-wear-for-men-or-women-from-neva-300X420-5X7-7054da146ff8445d862fab7c1da78f7a.jpg

 

Thermal 이라고 하죠! 옷 안에 입을 수 있는 내복입니다. 인터넷 주문 (참고글:네덜란드 인터넷쇼핑 추천 웹사이트 5) 하셔도 되고, 한국에서 가져오셔도 됩니다. 인터넷 주문하시면 30유로 정도에 아래위 한셋트를 사실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프리마크(PRIMARK) 에서도 저렴하게 판매합니다.

한국에서도 그렇듯이 네덜란드에서도 안에 꼭꼭 껴입으면 그닥 춥지 않습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네덜란드는 레이어를 여러겹 껴서 입는 것이 더 따뜻해서, 내복이 있으면 꼭 챙겨오시길 바랍니다!

 

 

 


4. 전기장판..?


 

 

Screen Shot 2018-01-28 at 23.17.05.png

 

 

전기장판을 가져가야 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굉장히, 정말 굉장히 많은데요. 전기장판을 꼭 가져와야할까요?

제 대답은 아니요. 입니다.

한국에서 가져오면 짐이 될 뿐더러 전압이 달라 고장도 자주 나고, 무엇보다 네덜란드에서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밥솥까지 들고오시려는 분들이 계신데 그 밥솥에 특별한 기능을 자주 쓰시지 않는 이상 비추입니다. ^^;

전기장판과 밥솥은 Blokker에서 구매하실 수 있다는거! (참고글:생활용품점 블로커(Blokker) – 네덜란드 상점탐구 )

1인용 전기담요는 블로커에서 30유로 정도에 적당한 것을 구입할 수 있고, 밥솥은 15유로밖에 하지 않습니다. 또 사시는 곳에 따라서 완전 추울 수도 있고, 라디에이터만 켜면 되는 곳도 있어요. 저희 집은 라디에이터만 켜면 따뜻해서 전기장판이 필요없습니다.

 

그러니 전기장판..

가져오지 마세욧!! 🤗

 

 

 

 

 


 

이상으로 네덜란드에서 겨울을 나기 위해 어떤 것들을 가져와야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네덜란드 겨울은 이것 저것 껴입으면 그렇게 춥지 않아요. 두꺼운 패딩 가져오셨다가 무겁기만 하고 안 입게 될 수도 있으니, 두꺼운 점퍼 대신에 방수 되는 점퍼를 가져오세요! 😉

 

 

 

Photo by Ren QingTao on Unsplash

 

 

 

expabroad

Leave a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