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의 귀여운 토끼, 미피(Miffy)에 대하여

네덜란드의 귀여운 토끼, 미피(Miffy)에 대하여

한국인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혹은 어렸을 때 아주 좋아했을 귀여운 토끼 미피는 1955년 더치 아티스트 Dick Bruna에 의해 디자인되었습니다. 미피는 일본 캐릭터로 오해받기도 하지만 네덜란드에서 디자인 되었지요. Dick Bruna는 우트렉출신으로 수많은 어린이 동화책들과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으로 네덜란드의 소중한 아티스트 중 한명이며, 1927년 8월에 태어나 올해 2017년 2월에 별세하였습니다.

 

 

미피의 역사

미피는 네덜란드에서는 Nijntje라고 불리는 토끼이며, 브루나가 한 살짜리 아들 Sierk에게 Egmond aan Zee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던 작은 토끼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창작되었습니다.  Bruna가 토끼에게 바지가 아닌 옷을 입히기로 결정한 후 Miffy는 여성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dick_bruna_nijntje_miffy2.jpg
미피의 오리지널 디자인

 

 

처음에는 미피가 장난감 동물처럼 생겼었지만, 1963년에 오늘날 볼 수 있는 미피가 완성되었습니다. 미피는 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아 최소한의 검정색 라인으로 그려져있고, 빨강색, 노란색, 파란색등 원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밝고 강렬한 색 덕분에 미피는 주로 미취학 아동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6c7d44f78a8cf7164b0588bf7bac75cc--dick-bruna-type-.jpg
다양한 미피 캐릭터들

 

 

현재 거의 32개의 미피 타이틀이 있으며 다른 캐릭터도 많습니다. Bruna는 아이들을 위한 총 124권의 그림책을 제작했으며, 미피 책에는 각각 12페이지 분량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내용은 보통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학교가기, 병원가기 등과 같은 상황에 대해 쓰여졌고 항상 해피엔딩으로 끝납니다. 책은 작은 형식으로 인쇄되었고, 4~8세의 독해력으로 경험할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Bruna의 책은 현재 50개 이상의 다른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9500만개 이상의 사본이 판매되었습니다.

 

 

1c4b0de1502558a4eb241d06869af9dc.jpg
원색과 짙은 테두리선으로 이루어져있는 미피

 

 

미피와 모더니즘

Bruna는 본인이 피카소와 레져, 마티스, 브라크 등의 예술가들에게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이야기합니다. 플랫한 드로잉과 대담한 색의 사용에서 마티스의 영향을 분명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Bruna는 1917년 쯔음부터 활발하게 진행되던 네덜란드의 디자인 운동 De Stijl에 합류하였습니다. “I always tried to confine myself to the primaries — De Stijl colours.” 라고 Bruna는 말합니다. 파란 하늘과, 초록빛 잔디, 노오란 태양 등은 즉각적으로 친숙한 느낌을 주어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에게 적합한 그림을 만들어냅니다.

 

 

미피는 왜 네덜란드에서 Nijntje일까?

네덜란드에서는 미피(Miffy)를 Nijntje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작은 토끼를 의미하는 konijntje의 줄임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Nijntje가 항상 발음하기 쉬운 것은 아니기 때문에, 처음에는 이 이름이 여러 언어로 번역되다가 1996년에 Miffy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Miffy는 토끼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발음하기가 쉽습니다. Nijntje라는 이름은 이제 네덜란드에서만 사용되며, 다른 국가에서는 Miffy라고 부릅니다.

 

 

미피를 잔뜩 볼 수 있는 공간, Miffy Museum Utrecht

Screen Shot 2017-10-28 at 15.27.48.png

 

우트렉에 위치한 미피 뮤지엄은 정말이지 미피로 가득한 공간입니다. 10개의 방으로 구성되 있으며, 각 방은 Bruna의 책들에 영향을 받은 컨셉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만 2세에서 6세까지 즐겁게 뛰어놀 수 있게 디자인된 미피 뮤지엄에서 아이들은 기어다녀보고, 탐험하고, 냄새도 맡고, 춤도 추는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미피 신호등?

 

너무 귀여운 아이디어죠. 우트렉에서는 이렇게 귀여운 미피 신호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Lange Vliestraat에 가면 볼 수 있다고 하네요.

 

 

글로벌 스타 미피

작은 나라 네덜란드에서 태어난 미피.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글로벌 스타 미피가 2015년 60세(?) 생일을 맞았습니다. 일본에서도 인기있는 캐릭터인 만큼 일본과 네덜란드에서 각각 15개, 45개의 공간에서 배치되게 되었는데요. 일본과 네덜란드 작가들이 만들어낸 60개의 미피 조각이 참여한 이 60주년 기념 이벤트는 전시를 포함한 많은 프로모션과 머천다이즈를 생산해냈습니다. 60년간 미피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또 미피를 그리는 Bruna의 모습이 궁금하신 분들은 60초로 알아보는 미피의 변천사가 담긴 다음 비디오를 시청해보시길 바랍니다.

 

expabroad

Leave a Reply

Leave a Reply

Discover more from Expats Abroad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