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네덜란드 워홀러이자 학생인 박소윤입니다. 이번에 2017년 네덜란드 워킹홀리데이 모집이 다시 열리면서 서류 작성에서부터 다양한 질문들이 들어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지금부터 네덜란드 워홀러 이야기를 빌려 차근차근 총정리를 시작합니다. 이번 편에서는 2017년 네덜란드 워홀 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들에 대한 설명과, 과정에 대한 안내를 해보려고 하니 잘 따라오세요!

 

 


 

Screen Shot 2017-10-14 at 11.45.45

 

2017년 네덜란드 워홀 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들

 

네덜란드 대사관에 의하면, 네덜란드 워킹홀리데이 약속을 잡고 나서 다음과 같이 준비하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 A valid passport which is valid at least for 6 months
    만료기간이 적어도 6개월 이상 남은 유효 여권
  • A completed and signed ‘Admission and Residence – MVV issue’ form 
    작성하여 사인까지 끝낸 MVV issue form
  • A completed and signed information sheet: ‘Information for application for a Working Holiday (Australia, Canada, New Zealand and South Korea nationals)‘ 
    작성하여 사인까지 끝낸 Information for application for a Working Holiday 폼
  • 1 photograph (35mm x 45mm) (Please do NOT affix a photo on the application form.)
    여권용 사진 한 장. 정확한 사이즈로 붙이지 않고 가져갑니다.
  • A copy of the holder page of passport and copies of the pages with travel stamps/visas
    본인 사진과 정보가 나와있는 여권 페이지와 나머지 여행 스탬프, 비자 페이지들 복사본
  • Return travel ticket or proof of sufficient financial means to purchase such a ticket.
    왕복 비행기 티켓이나 그것을 구입할 수 있을 정도의 재정 증명(예: 계좌 사본 등)
  • Applicants should come to the embassy in person to submit an application
    신청시에는 예외 없이 꼭! 한국에 있는 네덜란드 대사관에 방문해서 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 All the documents should be in Dutch, English, French or German.
    모든 서류는 더치어(네덜란드어), 영어, 프랑스어 또는 독일어로 작성되어야합니다.

 

 

 

서류들에 대한 추가 정보 & 팁

 

  • 본인 사진과 정보가 나와있는 여권 페이지와 나머지 여행 스탬프, 비자 페이지들 복사본
    저는 위에 적힌 대로 여권 첫 페이지부터 스탬프가 있는 부분까지 다 복사하여 가져갔습니다. 네덜란드 대사관에 서류를 제출할 때 프린트를 할 수 있는 곳이 전혀 없기 때문에 모든 서류들은 완벽하게 준비하셔서 가져가야합니다.
  • 왕복 비행기 티켓이나 그것을 구입할 수 있을 정도의 재정 증명(예: 계좌 사본 등)
    저는 재정 증명으로 해결했으며 400만원 이상이 예치되어있는 통장 사본을 제출해 문제 없이 통과되었습니다. 네덜란드에 입국할 때도 왕복 비행기 티켓 없이 편도로 끊어서 출국했는데, 출국시에 공항에서 직원이 비자를 보여달라고 요청했었습니다. 깜빡 잊고 비자를 프린트해가지 않아 스마트폰으로 보여주었는데 통과시켜주더군요. (그래도 혹시를 대비해 꼭 프린트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비자 없이 출국하는 여행객들을 검사하지 않고 출국시켜주면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어서 확인했다고 직원이 설명했습니다. 막상 네덜란드에 도착했을 때에는 ‘너 뭐하러 네덜란드 왔어?’ 라고 묻길래 ‘응 나 일도 하고 여행도 하러 왔어.’ 라는 한마디만 했는데 비자 검사도 없이 입국할 수 있었습니다. ^^;
  • 신청시에는 예외 없이 꼭! 한국에 있는 네덜란드 대사관에 방문해서 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그렇습니다. 네덜란드 워홀 비자는 해외에서 신청할 수 없습니다. 저는 당시에 호주에 거주중이어서 대사관과 연락을 많이 주고 받았었는데, 해외에서 신청은 절대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거듭 받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방문예약을 2달 뒤로 잡아놓은 상태라 서둘러 비행기 티켓을 구매해 한국에 입국했습니다. 해외에 거주중인 분들은 워홀 신청을 위해 꼭 한국 방문 계획을 잡아놓으세요.

 

 

Hand with pen over application form

 

 

워홀 비자 신청 과정

 

  1. 위의 서류를 모아 한국에 있는 네덜란드 대사관에 방문하여 제출합니다.
  2. 대사관에서는 서류를 Regional Support Office로 보냅니다. 이 때 Regional Support Office에서 확인과 함께 개인 번호, TB테스트 관련 서류와 비자 진행 요금 51유로를 어디로 납부하면 될지에 대한 정보를 함께 메일로 보내줍니다.
  3. 비자 진행 요금 51유로를 해외 송금 등으로 납부합니다. 납부시 메일에서 부여받은 개인 번호(V-number)를 함께 적어야합니다.
  4. 메일에 안내된 주소로 해당 서류를 우편 배송합니다. (아래에 자세히 설명)
  5. IND(이민성) 측에서 요금 납부를 확인하면 정식으로 비자 신청 절차가 진행됩니다. 이 과정은 몇 주부터 최대 3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6. 비자가 발급되면 메일로 알림이 오며, 대사관에서 MVV비자(3개월 임시비자)를 픽업하시면 됩니다.
  7. 네덜란드 입국 후 방문 예약 없이 가까운 IND로 방문하여 네덜란드에 도착했음을 알립니다. 이 때 신청시 제출했던 서류와 여권사진 1장을 제출하여 거주증 신청을 하면 2주 안에 거주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워킹홀리데이가 시작되며 발급이 되었는지는 전화로 확인할 수 있으며 IND에 재방문해 직접 픽업하는 시스템입니다.

 

 

 

출국 전 준비해야할 서류

 

네덜란드 대사관에 방문해 신청했고 비자 신청요금도 납부해 비자가 발급되었다면 출국 전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할 차례입니다. 꼭 준비해야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만약을 대비한 비자 확정 메일 출력해서 보관
  • 네덜란드 대사관에 방문했을 때 제출한 서류 (IND 제출용)
  • 여권 사진 1장 (IND 제출용)
  • 번역, 공증과 아포스티유까지 완료된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 (번역, 공증, 아포스티유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 네덜란드 워홀 아포스티유 준비 – 네덜란드 워홀러 이야기3 )

 

 

 

FAQ

 

  1. 저는 네덜란드 거주증을 전에 발급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래도 네덜란드 워킹홀리데이에 지원할 수 있나요?
    발급받았던 거주증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Uitwisseling(Cultural Exchange)’이었다면 워홀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오페어도 역시 Uitwisseling에 포함이 됩니다. 만약 어떤 거주증이었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IND에 연락하세요.
  2. 다른 국가에서 워킹홀리데이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도 네덜란드 워킹홀리데이에 지원할 수 있나요?
    네. 다른 국가에서 했던 워킹홀리데이 경험은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네덜란드에서 워킹홀리데이를 한 경험이 있다면 다시 지원할 수 없습니다.
  3. 비자 발급까지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리나요?
    IND에서는 비자 요금 입금이 확인이 되어야만 발급을 진행합니다. 확인 후 3개월까지 걸릴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입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비자 진행 상황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위에 알려드린 대로 서울에 있는 네덜란드 대사관에서 비자 신청 후 쿠알라 룸프르에 위치한 Regional Support Office에서 연락이 오게 됩니다. 이후 질문들이 있다면 쿠알라 룸프르에 이메일로 질문하면 됩니다.
  5. 따로 우편을 보내야되나요?
    네. 비자 신청 후 쿠알라룸프르에서 온 메일에는 어디로 어떤 서류를 우편으로 보내야하는지 안내되어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적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권 사본 (사진이 첨부되어있는 개인 정보 페이지와 스탬프 부분)
    – 작성 완료, 사인된 appendix Antecedents Certificate (메일에 첨부되어있음)
    – 작성 완료, 사인된 appendix Declaration of intent to undergo a TB test (메일에 첨부되어있음)
    – 왕복 비행기 티켓이나 티켓을 구매할 수 있는 충분한 재정 증명서
    대사관에서는 본인 레퍼런스를 위해 위의 서류 제출 전에 사본을 만들어 보관해두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6. 비자 진행 요금 입금이 확실히 되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네덜란드 대사관이나 쿠알라 룸프르 오피스에서는 입금을 확인할 수 없으며 오직 IND에서만 가능합니다. IND에 직접 전화를 걸어 확인 가능합니다.
  7. 언제부터 언제까지 거주증이 유효한 건가요?
    거주증 유효기간은 최대 1년까지입니다. 이는 MVVV issue form 서류 제출시 적어 냈던 ‘Date of intended departure for the Netherlands(이하 출국 예정 날짜)’과 관련이 있습니다.a. 적어낸 출국 예정 날짜가 발급받은 MVV 유효날짜 이내라면, 거주증은 출국 예정날짜부터 유효합니다.
    b. 적어낸 출국 예정날짜가 발급받은 MVV 유효날짜 이내가 아니라면, 거주증은 MMV 유효날짜 하루 뒤부터 유효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네덜란드 워홀 가능 기간은 딱 1년이 아니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예1: 적어낸 출국 예정날짜가 2017년 9월 1일인데 MVV가 8월 1일에 발급되었습니다. MVV는 3개월(90일)동안 유효하니 10월 초까지겠죠. 그럼 출국 예정날짜는 MVV 유효 기간 안에 있기 때문에 거주증은 출국 예정날짜인 9월 1일부터 1년간 유효하게 됩니다.

    예2: 적어낸 출국 예정날짜가 2017년 11월 1일인데 MVV가 2017년 7월 1일에 발급되었습니다. 7월 1일부터 90일은 9월 초로 출국 예정날짜가 MVV 유효기간을 지나버립니다. 이 경우에는 MVV 유효기간이 시작된 날짜 다음날인 7월 2일부터 1년간 거주증이 유효합니다.

  8. 왜 직접 서울에 있는 대사관에 방문해야되나요?
    비자를 신청할 때 직접 지문을 찍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9. MVV가 워킹홀리데이 비자인가요?
    아닙니다. MVV는 90일 동안만 유효한 임시비자이며 네덜란드에 입국하는 것을 허가합니다. 워홀 비자 승인 확인 후 MVV가 발급되지만 정식으로 워홀 기간동안 머물기 위해서는 네덜란드 입국 후 IND에 방문하여 거주증을 받아야합니다. 거주증을 받고 나서야 워킹홀리데이가 시작됩니다.
  10. 거주증이 나오기 전에 일을 시작할 수 있나요?
    아닙니다. 거주증이 있어야만 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 모든 정보들은 Netherlands and you, 그리고 IND의 공식 서류를 참고, 번역했습니다. 워홀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 글에는 서류를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hoto by Freepi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