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교통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2017년 10월)
네덜란드의 철도청인 NS는 네덜란드에 머무르는 여행자, 익스팻들에게 꽤 높은 교통비로 원성이 자자합니다. 여행자들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랜도 없고, 몇 번의 이동을 위해 OV-chipkaart 대신에 티켓을 구매하면 손해볼 정도로 가격이 비싸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특이한 점이 NS에서 사기업에게 티켓을 판매한다는 것인데요. 그 기업들은 자사 상품을 껴서 왕복 티켓을 판매한다던지, 로드샵 같은 경우에는 더 많은 고객의 방문을 목적으로 저렴한 여행 티켓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2017년 10월 현재 그렇게 판매되는 꿀티켓들에 대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네덜란드 교통 저렴하게 이용하는 팁
-
Spoorwinkel – 점심식사가 포함된 티켓
https://www.spoordeelwinkel.nl/product/dagje-denhaag
Spoorwinkel에 대해서는 전에도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교통비를 포함한 각종 할인상품들을 판매하는 웹사이트입니다. 이번 Spporwinkel에서는 네덜란드 전국 어디에서든지 헤이그로 이동할 수 있는 데이 트립 리턴 교통비를 포함해 헤이그 센트럴 역에 위치한 Foodmarket에서의 점심식사 패키지를 묶어 22유로(2등급석)에 10월 31까지 판매하고 있습니다. 헤이그에 방문 예정이신 분들은 날씨 좋은 날 테이크어웨이로 식사를 싸들고 헤이그를 구경하는 것도 좋은 계획인 것 같습니다.
이 패키지 외에도 네덜란드 전국 어디에서라도 역 한 곳을 지정해 자유롭게 이동하는 리턴 트립과 함께 버거킹 와퍼가 포함되어있는 티켓도 21유로(2등급석)에 10월 31일까지 판매중이네요. 버거킹을 와퍼 미디엄 세트메뉴가 포함되어 있으니 점심 구매 예정이셨던 분은 고려해 보시는 것도! 단 평일에는 오후 9시 이후에만 이용 가능하고 주말과 공휴일에는 하루 종일 가능하니 주말에 이용하라는 뜻인 듯합니다. 더욱 자세한 패키지 정보는 위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NS – 암스테르담 자유 여행티켓
https://www.ns.nl/producten/en/overige-kaartjes/p/amsterdam-travel-ticket
암스테르담 여행 계획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은 암스테르담 여행 티켓입니다. 2등석으로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역을 포함하여 Amstel, Bijlmer ArenA, Central Station, Holendrecht, Lelylaan, Muiderpoort, RAI, Sciencepark, Sloterdijk, Zuid, Duivendrecht 역 등으로 이용할 때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고, 암스테르담 교통을 담당하고 있는 GVB가 운영하는 모든 트램, 버스, 지하철, 페리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1일 이용은 16유로, 2일은 21유로, 3일은 26유로이며 티켓을 미리 구매해놓았다가 체크인을 하는 순간부터 발효가 되어 이용 마지막 날의 다음날 새벽 4시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온라인으로는 구매가 불가능하고 역사나 3rd party company들에서 직접 구매하셔야 합니다. 구매 가능한 역들은 Amsterdam Amstel, Amsterdam Centraal, Amsterdam Sloterdijk, Amsterdam Zuid, Schiphol Amsterdam Airport, Haarlem, Zaandam, Hoofddorp, Almere Centrum and Hilversum이며 이 외 3rd party company들의 운영 시간은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이용하는 날짜 안에서는 암스테르담 어디든지 자유롭게 탔다 내렸다 할 수 있는 티켓이니 암스테르담 여행객분들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Etos – 1인당 9.95유로 티켓 (2인용)
http://www.treinreiziger.nl/etos-treinkaartjes/
(위의 정보는 Etos가 아닌 treinreiziger에서 가져왔습니다.)
10월 2일부터 판매되는 ETOS 기차 리턴 티켓입니다. 이 티켓은 2명이 모여야만 이용할 수 있는데요, 2장에 19.90유로로, 한 명당 9.95유로인 셈입니다. 한 사람이 이틀동안 나누어 쓸 수 없고 꼭 두명이 모여야 한다네요. 그래도 네덜란드 어디든 9.95유로에 갈 수 있다고 하니 정말 매력적인 이벤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티켓은 Etos 상점에서만 직접 구매 가능하며 이 티켓으로 여행시 OV-chipkaard가 필요 없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출퇴근 시간이 지나고 오전 11시부터 사용가능합니다. 판매는 10월 2일부터 시작되고 10월 8일까지만 진행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구매한 티켓으로는 2017년 12월 10일까지 사용 가능할 예정이라고 하네요.(아직 발매 전이라 확실하지는 않지만 이틀 뒤에 완전히 확실해지겠죠!) 예를 들어 로테르담 <-> 암스테르담의 리턴 티켓이 20유로가 훌쩍 넘어가는데, 둘이 여행하면 20유로가 넘게 절약되는 셈입니다.
4. 그룹 티켓 – 1인당 7유로, 왕복 티켓
<주의! 그룹티켓은 2018년 이후로 정책이 아예 변경되었습니다. 아래 정보는 이 전 정보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7유로 왕복티켓은 사라졌습니다. ㅠㅠ 참고글: 주의! 2018년 네덜란드 NS그룹티켓 변경사항>
그룹티켓은 4명 이상이 같이 모여 같은 날짜에 출발지 – 목적지가 같은 티켓을 사면 1인당 7유로~ 11.50유로로 할인이 되는 티켓으로, NS홈페이지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룹에 포함된 인원이 10명이 되면 네덜란드 어디로나 왕복 7유로로 시중에서 가장 저렴한 티켓을 구매할 수 있는데, 출발지와 목적지는 같아야되지만 그룹 인원이 모두 함께 이동하지는 않아도 되므로 페이스북에는 티켓을 같이 구매할 인원을 구하는 그룹들이 일반화되어있습니다.
그룹티켓의 운영방식은, 그룹에 가입되어있는 사람 중 한 사람이 총대를 잡고 같은 경로로 같은 날짜에 여행할 인원을 구합니다. 10명이 모이면 구매자가 입금을 받게 되고, 이 때 네덜란드 계좌가 필요합니다. (페이팔이나 외국환 계좌로 이체요청할 수도 있지만 구매자가 거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여행해야하는 날짜 하루 이틀 전에 입금이 모두 확인 되면 구매자가 입금자들의 정보를 받아 NS홈페이지에 기입하여 7명분인 70유로를 결제합니다. 결제 직후 구매자를 포함한 입금자들의 메일 주소로 프린트해도 되고, 핸드폰에 다운 받아도 되는 기차 티켓이 전송됩니다.
타 티켓에 비해 두드러지게 저렴한 티켓이라 그룹티켓을 아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10명이라는 인원을 모으는 불편을 감수하며 구매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종종 그룹을 다 모아 입금을 받아놓고 티켓을 구매하지 않고 잠적하는 사기꾼들이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입금 전 구매자의 페이스북을 염탐(?)하여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람인지, 친구들은 많이 등록되어 있는지, 가계정은 아닌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5. 할인 카드를 구매한 사람과 함께 여행할 때
종종 더치인 학생이나, 할인 카드를 구매한 사람과 함께 열차를 타야할 경우가 생깁니다. 이 경우 본인의 카드를 기계에 입력하면 그들과 같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중 40% 할인되는 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함께 여행하게 될 경우, 혹은 같이 타고 가다가 먼저 내릴 예정일 경우 개찰구로 들어가기 전 기계에 할인 범위를 입력하고 본인의 카드를 갖다 댑니다. 더치어와 영어 함께 나와있어서 쉽게 진행할 수 있으며, 열차 이용 후 한 번 카드를 찍고 나오면 더이상 적용되지 않으니 여러번 여행해야 할 경우 그 때마다 입력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이 할인이 함께 이동중이어야 적용되기 때문에, 열차로 이동 중 카드 인스펙터가 점검을 했을 때 할인카드 보유자와 함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할인카드 등록 후 카드 보유자가 혼자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다시 기계로 돌아가 본인의 카드에서 할인등록을 삭제해야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