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에서 집을 구할 때 알아야할 것

네덜란드에서 집을 구할 때 알아야할 것

네덜란드에서 머물기 위해 하우징 서칭을 할 때, 주택 관련한 룰들이 한국과는 다를 수가 있습니다. 집이나 방 임대 가격은 위치, 크기 및 속성에 따라 다르며 암스테르담, 우트렉, 헤이그 등과 같은 대도시는 국제 학교, 쇼핑 및 대중 교통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면서 다른 소도시보다는 더 비싸기도 합니다.

 

 

Unfurnished / Semi-furnished / Fully furnished

furnished-unfurnished.jpg

가끔 용어에 관련해 혼동이 올 때가 있죠. 네덜란드의 임대 주택과 아파트는 가구가 완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이를 Unfurnished 라고 합니다. 또한 침대, 오븐, 세탁기 등 필수 가전제품이 포함되어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Semi-furnished입니다. 세입자가 입주해서 설치하는 것들은 그 다음 세입자가 동의하지 않는 한 원래의 상태로 돌려놓아야 합니다.

가구와 가전제품이 없는 집들은 네덜란드에 짧게 1-2년 정도 머물 예정인 외국인들에게 비싸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침대 등 가구들을 모두 따로 구입해야되고 심지어 바닥 등을 설치해야되는 경우도 있는데 네덜란드의 노동력은 한국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익스팻들은 벽, 바닥, 조명, 가전제품, 세탁기 등이 포함되어 있는 Semi-furnished에 입주해 그 외에 필요한 것들은 스스로 구입합니다.

가구와 전자제품 등이 완비된 Furnished 아파트에 입주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이불, 주방 설비, 냄비 및 프라이팬, 식기류, 접시 및 유리, TV, 소파 등을 포함한 모든 가구가 완비됩니다. 포함되어야 하는 가구 기준은 따로 없으니 이사하기 전에 꼭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유틸리티 이용비가 매달 추가됩니다.

 

 

더치어로는?

네덜란드 부동산 웹사이트에서 Unfurnished property는 Gestoffeerd로 검색하면 되며, Furnished property는 Gemeubileerd 입니다. 물론 가구가 포함되어 있는 Gemeubileerd가 더 비쌉니다.

 

 

집 열쇠를 받기 전에 지출하는 것

임대할 부동산을 발견하고 임대 계약을 체결하면 보통 임대 첫 달, 그리고 1-2개월 분의 임대료를 보증금으로 지불하며 또한 적용 가능한 경우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지불해야합니다. 이 때 IBAN 및 BIC 코드를 사용하여 한국 등 외국 은행 계좌에서 지불할 수 있으며 입금이 확인 되면 집 열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입주 전 해야할 것

입주 전에 체크인 레포트를 영어로 작성합니다. 이 때 부서지고 손상된 것이 있는지 담당자와 함께 확인해 적습니다. 집에서 거주하다 이사할 때의 집 상태가 생활 마모를 제외하고 이 레포트와 똑같아야 하는데, 이 때를 위해 집안 곳곳 사진을 찍어 놓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체크인 때 발견하지 못한 손상의 경우 집 주인이 청구하여 보증금에서 제할 수 있기 때문이죠.

 

포함 / 불포함 내역

Fully furnished property의 경우 모든 비용이 포함되어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보일러, 물, 전기, 인터넷, TV, 서비스 요금 등은 포함되어있지 않을 수도 있어 직접 신청하고 지불해야합니다. 이런 포함/불포함 내역은 입주 전에 꼭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수도정화세나 쓰레기세 등은 거주 등록 후 집 주소와 연결되어 우편으로 따로 옵니다.

 

 

입주자의 의무

수도 시스템, 건물 외벽, 전기 시스템 등 큰 이슈와 관련되지 않은 수리는 임차인의 의무입니다. 깨진 전구를 바꾸거나, 문 손잡이, 초인종 수리, 수도 꼭지 수리와 같은 사소한 문제는 임차인의 책임이며 이 경우에 건의를 했을 경우 집주인의 너그러움에 따라 집주인이 도와줄 수도, 본인이 직접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Photo by Glenn Carstens-Peters on Unsplash

expabroad

Leave a Reply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