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에 한 달 이상 길게 머무를 예정일 경우에 한국에서 가져온 심카드를 로밍해서 사용하는 것은 상당한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 통신비가 한국에 비해 훨씬 저렴하며, 심카드를 현지에서 바로 구입해서 꽂고 개통도 직접할 수 있어 굉장히 쉽기 때문이죠. 게다가 유럽연합 국가들을 여행할 경우 그 중 한 국가에서 산 심카드로 90일동안 추가요금 없이 이용할 수 있어서 더욱 편리합니다. (참고: 유럽여행할 때 핸드폰 로밍이 필요 없어지다, Roam like at home) 그래서 한국에서 오는 중요한 전화를 한국 핸드폰 번호로 받아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단 1주일만 여행하더라도 현지 심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낫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한국에는 3개 통신사가 거의 모든 통신을 장악하고 있지만, 네덜란드에는 10개가 넘는 통신사가 존재해 본인의 상황에 따라 골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옵션:

  • Prepaid (프리페이드) : 심카드 구입 후 필요할 때 충전해서 적립금처럼 쓰는 방식. 인터넷이나 수퍼마켓 등에서 충전 후 데이터와 통화, 문자 등이 포함된 번들을 구입하거나 적립금 한도 내에서 쓸 수 있습니다. 평소에 데이터나 통화, 문자 등을 많이 쓰지 않는 편이거나 네덜란드에 짧게 머무를 계획인 분, 혹은 약정에 얽매이고 싶지 않은 분에게 추천합니다.
  • Subscription (약정) : 말 그대로 약정계약으로, 프리페이드보다 조금 저렴한 편입니다. 스마트폰 구입과 함께 1, 2년 단위로 계약 가능하며 심카드만도 약정 계약 가능합니다. 보통 첫 약정 시작시 가입금 25유로 정도를 냅니다. 데이터 소비가 많은 편이거나 무제한 데이터를 쓰고 싶은 분, 네덜란드에 1년 이상 머물 계획인 분에게 추천합니다.

 

 


 

04.09.17-4

 

1.KPN

19세기에 설립되어 1989년에 사기업화 된 KPN은 네덜란드에서 역사 깊은 통신사이지만 가격은 그리 착하지 않습니다. 프리페이드의 경우 충전 후 데이터 번들 + 통화 번들 등 본인의 생활 패턴에 따라 구입할 수 있지만 500메가바이트에 12유로면 굉장히 비싼 편입니다. 약정은 그나마 좀 저렴한 편인데, 그래도 다른 통신사보다는 부담되는 가격이군요.

 

 


 

04.09.17-5

 

2. Vodafone

영국에서 설립되어 세계 곳곳에 위치한 보다폰. 여행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을만한 부담없는 프리페이드 플랜이 특징입니다. 통화 분수가 적지만 요즘은 카톡이나 스카이프, 페이스북 메신저 등을 이용해 데이터로 전화를 거는 것도 문제 없으니까요. 약정 플랜에는 특징이 있는데 거주하는 집에서 Ziggo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면 모바일 데이터를 두배로 제공합니다. 가격은 2년 약정의 경우 좀 더 저렴해집니다.

 


 

04.09.17-6

 

3. T-Mobile 

독일에서 출발하여 유럽 전역과 미국 등에서 서비스 되고 있는 티모바일입니다. 프리페이드의 경우엔 데이터, 통화, 문자가 모두 포함된 번들은 판매하고 있지 않고 필요하면 따로 따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약정은 보다폰보다는 좀 저렴하나 데이터의 경우 1기가, 5기가, 10기가, 무제한 외에는 옵션이 없어 2~3기가로 충분한 분들에게는 아쉬울 수 있습니다.

 

 


 

04.09.17-7

 

4. TELE2

텔레2는 스웨덴에 헤드쿼터를 두고 있는 유럽 통신사입니다. 프리페이드는 옵션이 굉장히 적고 비싼 편이지만 약정의 경우 매력적인 가격대를 보유중입니다. (자연스레 약정으로 유도하려는 의도가 아닐까 합니다.) 게다가 약정은 달마다 자동결제되지만 해약이 언제든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1기가, 5기가, 10기가, 무제한 데이터 옵션과 함께 문자/통화 100분/100개 또는 문자/통화 무제한 옵션을 골라 결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1기가 데이터 + 100분 통화만 신청할 경우 달에 11유로로 굉장히 저렴하며 약정의 부담도 없습니다. (참고: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의 경우에는 100분 통화만 신청할 수 없고 통화, 문자도 무제한으로 신청해야합니다.)

 


 

04.09.17-8

 

5. Lycamobile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저렴한 가격대를 자랑하는 라이카모바일입니다. 라이카모바일은 KPN 통신망을 사용하는 MVNO입니다. 위의 표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데이터 25기가 옵션도 있으며 문자/통화 무제한까지 합쳐서 45유로입니다. 약정은 불가능하며 매달 자동으로 Top-up 설정 후 직접 번들을 신청 가능합니다. 무제한 데이터 옵션은 없으나 2기가 데이터에 통화 문자 무제한 요금제가 데이터를 적게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큰 메리트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할 점은 라이카모바일은 테더링(모바일 핫스팟)이 금지되어있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 핫스팟을 자주 켜서 타블렛, 랩탑 등 다양한 기기들을 함께 이용하는 분들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네덜란드의 핸드폰 통신사 5가지를 알아보고 가격도 비교해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Telfort, Hi, Simyo, Lebara, AH Mobiel 등의 통신사가 있으며 소개한 번들 옵션외에도 많으니 꼼꼼한 사람이라면 모두 비교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통신사들끼리 번호 이동이 가능해 쓰던 번호를 지키며 다른 통신사로 바꿀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또한 약정 상품들의 경우에는 여기에서 한눈에 비교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