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로 유학을 떠나는 한국학생들이 매년 늘고 있습니다. 국제환경에서 다양한 국제 학생들과 어울리며 한국에서보다 강한 독립심을 키우는 유학. 주변 국가인 영국, 아일랜드, 독일, 프랑스, 혹은 영어 국가인 미국, 호주, 캐나다 등의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많은 이들이 네덜란드로 유학을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편에는 네덜란드가 유학하기 좋은 7가지 이유를 가져왔습니다.

 

 


 

 

andrew-butler-325931.jpg

 

1. 국제적이고 다양한 문화 환경

 

네덜란드에는 아름다운 운하, 호수와 바다들도 있지만, 독일, 프랑스, 영국, 미국, 중국 학생들까지 와서 함께 공부하는 아주 국제적인 환경도 있습니다. 지난 2014/15년 157개 국가의 학생들이 네덜란드에서 유학했으며, 대부분 독일, 중국, 벨기에, 이탈리아 그리고 스페인 학생이었습니다. 이렇기에 대부분의 네덜란드 대학들은 국제 학생들을 위한 모임과 도움 센터를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네덜란드는 자국어가 있으면서도 전체 인구의 약 90-93%가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유일한 나라이며 이러한 점이 네덜란드에서의 거주, 공부 등 국제학생들의 삶을 상당히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굉장히 개방적이고 다른 이들의 의견을 존중하면서도 본인의 의견도 표출하는 네덜란드의 태도는 유학생들이 공부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jimi-filipovski-189724.jpg

 

2. 저렴한 등록금

 

네덜란드에서 유학하는 것은 영국이나 미국 등 다른 영어권 국가들에 비해 비싸지 않습니다. (참고:네덜란드 유학 학비와 한달 생활비는?) 대학 등록금은 EU학생들에게는 1,900유로, EU가 아닌 학생들은 6,000유로로 시작하며 이는 다른 영어권 국가에 비하면 많이 저렴한 가격입니다. 조금 과장해서 지방에 사는 학생이 서울에서 자취하며 공부할 때 드는 비용과 비슷하니 많은 한국인들의 관심이 갈 수 밖에 없겠죠.

 

 

book.jpg

 

3. 혁신적인 교육방식

 

네덜란드 교육시스템은 수준이 높은 커리큘럼과 현대적인 시설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들의 교육 스타일은 팀워크에 중점을 두어 네덜란드 유학생들이 더치인들뿐만이 아니라 다른 유학생들과도 쉽게 만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네덜란드 대학은 교수와 학생간의 인격적인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습서 및 세미나는 약 15-30명의 소규모 그룹으로 진행되며, 교과 과정은 학업 뿐만 아니라 팀의 일원으로 함께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그룹 작업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네덜란드 기업 뿐만 아니라 국제 기업들과도 많은 파트너십을 맺고 있어 실습 경험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네덜란드 교육시스템)

 

네덜란드에는 일반 대학 뿐만이 아니라 전문화된 연구를 제공하는 응용 과학 대학도 있습니다. 실용적인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응용 과학 대학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론 및 연구보다는 실제 경험에 더 촛점을 맞추는 대학을 말합니다.

 

 

freddie-collins-309833.jpg

 

4. 저렴한 생활비

 

다른 유럽국가들과 비교해서 네덜란드의 생활비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네덜란드의 유학생들은 한 달에 800 ~ 1,000 유로를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를 위해 아르바이트와 학업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한국 학생의 경우 주 10시간동안 일할 수 있으며 나이와 조건에 맞을 경우 주거보조금 신청도 가능합니다.

 

또한 학생증으로 많은 바, 레스토랑, 박물관, 영화관 등에서 할인 받을 수 있고 평지가 많아 자전거를 타고 쉽게 돌아다니기도 수월합니다. 자전거를 대표 이동수단으로 이용하면 대중 교통비를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diomari-madulara-110583.jpg

 

5. 영어로 진행되는 다양한 학위 과정

 

네덜란드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나라로서는 최초로 해외에서 오는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영어로 고등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시작한 나라입니다. 2,100개 이상의 영어로 진행되는 학습 프로그램 및 코스가 수강 가능하며 이는 광범위한 분야를 다루면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 등 졸업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네덜란드 대학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나라에서 온 학생이라면 영어 성적을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유학생들은 TOEFL, IELTS 또는 이와 유사한 영어시험을 치러야합니다. 해당 대학의 요구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신청하려는 대학 홈페이지를 확인하세요.

 

국제적인 나라이면서 대부분의 국민이 영어를 구사하는 네덜란드. 그러나 문화를 이해하고 거주하기 위해 입문 네덜란드 과정을 수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네덜란드의 많은 대학교에서는 국제 학생들을 위한 네덜란드어 과정도 제공합니다. 또한 온라인 더치어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네덜란드에서의 체류를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rathish-gandhi-211551.jpg

 

6. 여행을 위한 최적의 조건

 

네덜란드는 유럽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모든 주요 유럽 도시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종종 ‘유럽의 관문’으로도 묘사가 됩니다. 암스테르담에서 파리, 베를린, 브뤼셀 또는 런던 까지 비행기로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며 모든 주요 유럽 도시로 연결되는 훌륭한 접근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교통 시스템 또한 잘 발달되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서 여행 비용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caleb-woods-275754.jpg

 

7. 국제 시장에서 인지도 있는 학위취득

 

네덜란드는 풍부한 연구 전통과 유명한 대학이 있는 지식의 보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대학의 과학 연구는 국내 및 국제 수준 모두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교육은 모든 국제 표준을 충족하며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네덜란드 대학의 학위는 전 세계 모든 국가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는데 매우 유용하며, 자신의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네덜란드에서 가장 인정받고 있는 대학으로는 암스테르담 대학교, 라이덴 대학교, 우트렉 대학교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라는 매우 효과적인 교수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참여하며 팀 안에서 실제 문제에 집중하도록 교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