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자전거.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정말 많은 대중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자전거. 새 자전거가 편하고 깨끗하겠지만 자전거 도난이 워낙 많이 일어나는지라 일부러 낡은 자전거를 구입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저도 네덜란드에 도착한지 1주일이 안되었을 때 20유로에 뒷바퀴가 펑크난 작고 오래되고 촌스러운 자전거를 구매했는데요. 자전거 수리점에 가져가니 20유로 정도에 수리해주었고 그 이후로 한번도 도난당하지 않고 잘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 경우는 굉장히 저렴한 경우이고 보통 50 – 150유로 안에서 중고자전거를 구입하는 편입니다.

자전거를 구매할 때 생각해봐야할 사항들이 몇가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크기: 본인 키에 맞추어 자전거를 구입해야 편안하게 탈 수 있습니다. 본인의 키에 비해 너무 크면 크로스바에 부딪혀 다칠 수도 있으니 구입 전에 어느 정도 키에 적합한 자전거인지 확인해보세요.
  • 가격대비 적당한가?: 자전거는 계속해서 보완이 필요하기 때문에 구매시 고쳐야할 점이 있다면 꼭 계산에 넣어야합니다. 잘 보존된 자전거는 구매 후에도 오랫동안 탈 수 있습니다.
  • 브레이크: 풋브레이크인지, 핸들브레이크인지 본인에게 맞는 브레이크가 달린 자전거로 구매하도록 합니다.
  • 악세서리들: 네덜란드에서 자전거 타기와 주의할 점을 참고하여 라이트, 벨 등을 함께 구입합니다. 보통 자전거와 같이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직접 시승해보기: 직접 시승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죠. 10미터 정도 안에서 턴도 해보면서 확인해봅니다.

 

 


 

 

네덜란드 중고자전거 구매 웹사이트

 

  1. Marktplaats

marktplaats

전 포스팅 (네덜란드 인터넷쇼핑 추천 웹사이트 5) 에서도 한번 소개해드린 적 있지만, Marktplaats(Market place)는 네덜란드 최대의 중고 판매 플랫폼이며 한국의 중고나라입니다. 정말 다양한 중고물품이 오가는 와중에 자전거는 역시 가장 많은 유동매물에 속하네요! 전기자전거에 관심있는 분은 전기자전거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Marktplaats에서는 거리별로 검색할 수 있어서 거주지역 근처에서 판매하는 자전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자전거를 타고 집에 돌아갈 수 있는게 낫겠죠? 또한 선입금을 무리하게 요구하는 판매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페이스북

bike-facebook.jpg

페이스북에 bike만 검색해도 페이스북 마켓에 수많은 자전거들이 뜹니다. 페이스북 마켓은 여러군데의 그룹에 올라온 판매글을 통합하여 보여주는 서비스로, 여기 저기 그룹에 가입하지 않아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판매자가 그 그룹에 업로드할 때 마켓에도 함께 올릴지말지 하는 선택이라 거주하는 지역의 큰 중고거래 페이스북은 가입해놓는 것이 낫겠죠. 보통 Bike나 second hand와 함께 지역 이름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판매자 페이스북을 염탐하여 친구 수, 활동 수 등을 보아 혹시 사기는 아닌지 판단해볼 수 있는데, 평소에 페이스북을 하지 않는 판매자가 순전히 물건 판매를 위해 가입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