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에 입국하자마자 필요한것이 바로 네덜란드 모든 대중교통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OV-chipkaart (이하 OV칩카드) 입니다. OV칩카드는 한국의 티머니 같은 카드로 네덜란드 전국의 기차역이나 버스 정류장, 큰 슈퍼마켓 등에서 구입과 충전이 가능합니다. OV칩카드로 같은 지역에서 이동수단 간 환승도 가능하며 이 때는 약간의 금액만 차감됩니다. 본인 사진이 인쇄된 개인 전용 카드도 발급받을 수 있는데 개인카드로는 매달 자동 결제도 가능하며 직장 관련 이용시 청구도 쉽습니다.

 


 

트램

암스테르담, 헤이그, 로테르담, 우트렉 같은 큰 도시들에서 트램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트램은 오전 6시쯤부터 다음날 오전 12시 30분쯤까지 운행되며 트램 정거장에는 루트가 나와있습니다.

 

버스

버스는 네덜란드에서 아주 흔한 이동수단입니다. 작은 마을부터 큰 도시까지 운영되며 네덜란드 정부에서는 탑승시 신체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이용자들에게도 편안하고 쉽게 이용가능하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버스는 보통 오전 6시쯤부터 다음날 오전 12시 30분쯤까지 운영되며, 일부 노선에는 오전 1시부터 운영되는 나이트 버스(night bus)도 있습니다.

 

지하철

암스테르담과 로테르담에는 지하철이 존재합니다. 지하철도 물론 OV칩카드로 이용 가능하며 네덜란드 국민의 평균 수입수준에 비하여 저렴한 축에 촉합니다. 지하철은 자동차 진입과 주차가 쉽지 않은 두 도시에서의 아주 편리한 이동수단으로 꼽힙니다. 대부분 서울 지하철처럼 굉장히 쾌적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차(Train)

기차는 가장 안전한 종류의 이동 수단 중 하나이며 기차 승객들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차 안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갑자기 기차 운행이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상황이 적지 않게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 때는 더치어로 승강장에 안내방송이 나오고 관계자가 직접 나타나 설명하지만 더치어를 알아듣지 못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몰라 하염 없이 기다리게 될 때도 있으니, 안내방송에 귀를 기울여 문제가 있는 것 같으면 관계자나 주변인들에게 영어로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네덜란드 대중교통 정보 및 도착 시간 확인 방법

9292: 안드로이드, 아이폰 어플리케이션과 웹용으로도 제공되는 9292 앱은 모든 대중교통 옵션을 포함하여 여정과 지도를 실시간으로 계산해줍니다.

ns.nl: 네덜란드 레일을 담당하는 ns의 홈페이지로 9292와 같이 여정 확인이 가능하고, 기차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트위터를 통해 실시간 문의도 가능합니다.

구글맵: 구글맵도 네덜란드의 대중교통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시간으로 생긴 문제 등은 업데이트가 되어있지 않을 확률이 있으므로 9292나 ns.nl을 이용하는 것이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