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에 거주하는 한국인이라면, 거주증 발급 후 4개월 안에 건강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합니다.

 

4개월 안에 건강보험에 가입하지 않는다면?

정부에서 3개월 안에 가입을 권하는 편지를 받게 되며, 그 기간 안에도 가입하지 않는다면 366유로의 벌금을 물게 됩니다. 그 이후 6개월 안에도 가입하지 않는다면 또 한번 366유로의 벌금을 물게 되고, 첫번째 편지를 받은 날로부터 9개월 후에도 가입하지 않았다면 정부가 보험회사와 계약해 당사자의 월급에서 높은 가격의 보험비를 매달 가져가게 됩니다.

 

보험을 가입한 날짜가 아니라, 네덜란드에 거주등록한 날짜로부터 결제가 되는 네덜란드 보험.

예를 들어 거주를 시작하고 보험 없이 지내다가 3달 후에 가입했더라도 거주 시작 날짜부터 한번에 결제가 됩니다. 그러니 네덜란드에 4개월 이상 장기 거주를 계획중이라면 최대한 빨리 가입하는 것이 이롭습니다.

네덜란드 건강보험(Health Insurance)은 영주권자가 아니라면 한국 보험회사에서 네덜란드 지원이 되는 보험으로 가입할 수도 있고 네덜란드 현지 보험회사에서 가입할 수도 있는데, 네덜란드 현지 보험회사의 보상금 처리가 더 빠르고 수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가격은?

보험사마다, 포함 범위마다 다르지만 가장 기본적인 보험이 한 달에 100유로 정도이며, 저소득층은 보험금 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zorgtoeslag)

 

학생의 경우

학교의 추천을 받아 현지 보험에 가입하거나 한국의 유학생보험에 가입할 수가 있는데 일반 보험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385유로의 본인 부담금 (eigen risico)

네덜란드 건강보험에는 Eigen risico (own risk)라는 본인 부담금이 있는데, 2017년 현재, 1년간 의사와의 상담과 치료비용의 385유로까지는 본인이 부담하며 그 이상으로부터는 보험회사가 지급하는 시스템입니다. 만약 1년동안 한번도 치료비용을 지출하지 않았다면 본인 부담금도 없습니다.

 

보험회사 비교사이트

ZorgWijer.nl

Independer

 

Expats Abroad 네덜란드

 

페이스북 카드뉴스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