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유학’ 이라고 생각하면 벌써 금전적으로 부담부터 드는데요. 1년에 학비만 3천만원에 달하는 미국을 생각해보면 유학은 마치 다른 세상 이야기 같이 들리곤 합니다. 학비만 드는 것이 아니라 생활비, 렌트비까지 생각해보면 꽤나 천문학적인 가격이 나오니 말이죠.

그렇다면 네덜란드 유학 학비는 어느 정도이며, 한달 생활비는 또 어느 정도일까요?

 


네덜란드 유학 학비


유럽학생들의 평균 1년 학비 : 1,950유로~

비유럽국가 학생(한국인 포함) 평균 1년 학부과정 학비 : 6,000유로 ~ 15,000유로

비유럽국가 학생(한국인 포함) 평균 1년 석사과정 학비 : 8,000유로 ~ 20,000유로

 

2017년 8월 9일 현재 유로화 환율로 따지면 한국인들에게 네덜란드 학부과정 학비는 1년에 800만원에서 2천만원이며 석사과정은 천만원 ~ 2천 6백만원 사이입니다. 한국보다 높은 가격 같지만 1년에 천만원 안에서 공부할 수 있는 학교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예술대학으로 유명한 Royal Academy of Art The Hague 는 유럽인들을 제외한 국제 학생들에게는 1년에 6,500유로 가량의 학비 정책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한국의 보통 예술 대학들보다 저렴한 가격에 속합니다.

 


네덜란드 유학생들의 한 달 생활비


렌트비 : 보통 유학생들은 작은 스튜디오 아파트(원룸)나 집을 쉐어하는 형태의 쉐어하우스에 거주하며, 평균 룸 렌트비는 300유로에서 600유로 사이입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 렌트비가 다를 수 있는데, 암스테르담 같은 경우에는 다른 작은 도시들보다 비싼 편입니다.

 

식비 :  네덜란드 식재료의 경우에는 한국보다 저렴한 편이지만 외식비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도 학교 안에 위치한 카페테리아 같은 경우에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좀 저렴한 가격에 음식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커피 한잔은 2유로, 치즈 샌드위치 3유로, 학생 식당에서의 저녁 10유로 등입니다.

 

다른 지출 : 나머지 지출로는 책, 취미 생활, 여행, 교통비 등이 있겠습니다. 교통수단으로는 네덜란드 내에 자전거 도로가 굉장히 발달되어 있어 많은 학생들이 교통비 절약을 위해 자전거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버스 티켓은 한 회당 2유로 정도하며, 출퇴근 시간 외에 이용할 경우 할인받을 수 있는 카드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네덜란드 철도 홈페이지 참고)

 

이리하여 네덜란드 유학생들의 한 달 생활비는 800유로에서 1,100유로 정도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참고: Study in Holland

Photo by  TaxRebate.org.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