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야근 문화가 네덜란드에도 있을까요? 네덜란드의 풀타임 정직원은 몇 시간을 일하게 되며, 파트타임 직원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풀타임 정직원의 근무시간

보통 더치인들의 근무시간은 1주일에 38시간이며, 대부분의 풀타임 직원(voltijd)들은 1주일에 36-40시간을 일합니다. 하루에 7-8시간, 일주일에 5일이죠.

어떤 기업들은 1주일에 38시간 근무시간 대신에 40시간 정책을 가지고 있기도 하며, 초과 근무를 했을 경우에는 초과수당을 받습니다.

초과수당을 받는 다른 방식으로는 매년 부여되는 휴가일수 연장이 있겠습니다.

 


네덜란드 직장의 점심시간

네덜란드 직장의 점심시간은 보통 30분이며, 근무시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간단한 샌드위치로 점심을 해결합니다.

 


파트타임 직원의 근무시간

만약 1주일에 12시간 이상~36시간 이하를 일하면 파트타임(deeltijd) 직원으로 분류됩니다.

약 74%의 네덜란드 여성이 파트타임으로 일한다고 합니다. 파트타임 근무의 장점이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가족과 함께 보낼 시간이 많아진다는 것이라면, 경제적인 측면과 커리어 발전이 더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법정 근무시간 제한

네덜란드에서는 노동자가 하루에 최대 12시간, 1주일에 60시간을 일할 수 있으나 이런 긴 근무시간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제한은 더 높아집니다.

4주간 근무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매주 55시간을 넘어서는 안되며, 16주간 근무할 때 주 48시간을 넘어서는 안됩니다.

만약 5.5시간 이상의 시프트를 일하게 되었을 때 30분 휴식은 필수이며, 휴식 시간은 페이 받지 않습니다. 30분을 15분 두 번으로 나누어 쉬는 것도 가능합니다.

 


초과근무를 했을 경우

네덜란드에서의 초과근무는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초과 근무 수당을 받아야 하느냐 아니냐는 근무를 시작할 때 작성한 근로계약서에 달려있습니다. 몇 몇 회사의 경우 계약서에 초과 근무가 포함되어 급여가 결정되기도 하고, 초과 근무 시간당 보상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일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이 직장 생활에 문제가 된다면 고용주와 의논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네덜란드의 유동적인 근무시간

일부 직장의 경우 고용주와의 유동적인 근무시간에 대해 상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주일에 하루 혹은 이틀을 집에서 일한다던지, 매일 근무시간을 늘리고 일주일에 하루를 쉰다던지, 보통의 근무시간을 대신에 저녁이나 주말에 일한다던지 하는 사항들을 적절한 때를 보아 고용주와 상의할 수 있습니다.

 

 

참고: IamExpat

Photo by Brad Neathery on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