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6일, 네덜란드 학생회(Dutch Student Union, LSVb)과 에라스무스 스튜던트 네트워크 (Erasmus Student Network, ESN)가 국제 학생들을 위한 무료 하우징 상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 상담서비스는 하우징 핫라인(Housing Hotline)이라고 불리며, 학생들은 집을 구하는 데에 있어서 알고 싶은 정보들에 대해 홈페이지 핫라인을 통해 질문을 남길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에서 집 구하기의 어려움

매년 112.000명의 국제 학생들이 네덜란드에서 공부와 거주를 하는 상황에서 이들 모두가 집 구하기의 어려움에 직면합니다. 또한 잘 거주하다가 돌연 인상된 월세에 당황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마주치기도 합니다. 하우징 핫라인은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같이 해결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서 입주자로서의 권리를 신장시키는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우징에 관련된 문제에 대한 연구

현재 네덜란드에 거주하는 국제학생들이 하우징에 관련해 경험하는 문제들은 많이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European Committee와 ESN이 협력한 연구에 의하면 에라스무스 대학교 교환학생 중 4명 중 1명이 차별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또한 5명 중 한명이 사기를 경험한다고 하는 군요. 두 조직들은 하우징 핫라인을 통한 무기명 사례 수집으로 그런 문제점들을 연구할 계획이며, 연구 결과는 내년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네덜란드 국제학생들을 위한 하우징 핫라인 서비스 이용 방법

하우징 핫라인은 www.lsvb.nl/housinghotline 이 웹주소로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접속하면 위에 첨부된 사진처럼 질문들이 나오는데, 옵션 중에는 ‘집 찾기’, ‘렌트 가격’, ‘성가신 문제들’, ‘차별’, ‘폭력’ 등에 대해 기입할 수 있습니다.  상담을 신청하면 네덜란드 학생회 자원봉사자들과 직원들, 그리고 ESN이 신청자의 요청에 따라 전화나 이메일로 답변을 해줍니다. 상담한 내용은 상담 신청자의 동의 없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으며, 기입한 개인정보는 오직 상담하는데만 쓰인다고 합니다.

 

입주자로서 권리는 무엇인지, 집주인과 문제가 있을 때 어떻게 해결하는지, 방을 어떻게 찾으면 좋을지 등 낯선 땅에서 공부하고 거주하게 되는 국제/교환학생들에게 생기는 수많은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장 9월에 입학할 학생분들 중 거주지 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도 참고하셔서 안전하고 원만한 학교 생활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기사: https://dutchstudentunion.nl/2017/07/26/lsvb-and-esn-launch-a-housing-hotline-for-international-students/